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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산업 리포트 : 아이패드와 전장이 이끌 두 번째 OLED 빅사이클

by 느낌이(Feeling) 2023.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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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OLED] 아이패드 기술 발전 근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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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 아이패드와 전장이 이끌 두 번째 OLED 빅사이클 (키움증권 : 김소원)

 

 

 

Summary

2024년, IT 및 전장 OLED가 이끌 두 번째 빅사이클
• 2021년 OLED 스마트폰 및 TV 패널 출하량이 정점을 기록한 후 전방 수요 부진 여파로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실적 약세 지속 • 2024년 OLED 아이패드 출시는 정체된 OLED 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며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실적 성장 재개될 전망
• 아이패드 출하량은 약 1,000만 대로 예상. LG디스플레이가 약 60~70%, 삼성디스플레이가 약 30~40%의 패널 생산 담당할 전망
• IT OLED 시장의 TAM(Total Addressable Market)은 스마트폰 OLED 시장의 약 5배 규모로, 높은 성장 잠재력 보유. 관련 업체들의 수 년간의 실적 성장 사이클 및 기업가치 재평가 이끌 것으로 판단.
• IT OLED 시장과 더불어 전장 OLED 시장의 성장성 또한 주목. 전방 수요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전장 산업은 수주 사업 특성상 수 년간의 실적 안정성 확보 가능. 최근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들이 전장 OLED 사업 확대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는 패널 및 소재/부품 업체들의 안정적인 중장기 실적을 주도할 전망
• 특히 IT 패널과 전장 패널의 유사한 특징들로 인해 이 둘의 성장 사이클은 함께 갈 개연성이 높음. 두 어플리케이션 모두 10인치 대 이상의 패널이 적용되고, 사용 연수가 길어 높은 수명 안정성 요구. 실제로 기술 및 생산 라인 공유 또한 활발한 상황이며, 대표적으 로 Two Stack Tandem과 Hybrid OLED 모두 두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기술로 적용될 전망



IT 및 전장 OLED 사이클의 수혜 업체 주목
• 업종 Top Picks: 피엔에이치테크, 덕산네오룩스, LX세미콘
• 관심 종목: 비에이치, 토비스, 이녹스첨단소재, 덕산테코피아, PI첨단소재, 제이엔티씨

 

 

 

IT OLED 산업 전망

 

2024년 OLED 아이패드 출시 예상

 

1) 2024년 OLED 아이패드 출하량은 약 1,000만 대를 전망하며, LG디스플레이의 점유율 우위를 예상함.

 

2) 2024년 OLED 아이패드는 11.0인치와 12.9인치의 2가지 프로 라인업으로 출시가 예상되며, Two Stack Tandem, LTPO TFT, Hybrid OLED를 결합한 최상위 OLED 기술이 적용될 전망임.

 

3) OLED 아이패드의 출하량은 800~1,000만 대로 전망하며, OLED 패널은 LG디스플레이가 약 60~70%, 삼성디스플레이가 약 30~40%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됨.

 

4) LG디스플레이는 현재 셋업 중인 IT OLED 전용 라인에서 생산을 대응할 전망이며, OLED 아이패드 예상 출고가는 $1,500~1,800으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1,099) 대비 판가가 약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5) 애플이 2017년부터 OLED 패널 탑재 등 스펙 상향을 통해 정체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ASP를 높이고 실적 증대를 이끌었던 것처럼, 고사양의 OLED 아이패드 또한 애플과 서플라이 체인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이 되어줄 것으로 판단됨.

 

 

 

OLED 아이패드가 이끌 IT OLED 산업

 

1) IT OLED 패널 출하량은 5년간 CAGR 40%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며, 노트북, 태블릿, 모니터를 포함한 글로벌 IT OLED 패널 출하량은 2019년 400만대 → 2024년 2,150만대로 예상함.

 

2) 그간 IT OLED 패널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가 Rigid OLED 패널 중심으로 사실상 독주하고 있으며, Rigid OLED 패널과 Flexible OLED 패널의 같은 면적 당 판가 차이는 약 3배 이상 나고있음.

 

3) 따라서 현재 노트북 및 태블릿 용으로는 주로 Rigid OLED 패널을 채용하고 있으며, 2024년 OLED 아이패드에는 첫 Hybrid OLED 패널 채용이 예상됨.

 

4) OLED 아이패드에서 LG디스플레이의 점유율 우위가 예상됨에 따라 IT OLED 시장 내 삼성디스플레이의 점유율은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지만,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Capa 고려 시 2025년부터 재차 점유율 확대가 예상됨.

 

 

5) 첫 OLED 아이폰이 출시된 2H17 이전의 OLED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가 주도했으며, OLED 스마트폰 침투율은 2015년 ~ 2017년 20% 수준에서 정체됨.

 

6) 2017년 11월 애플의 첫 OLED 아이폰 X 출시와 함께 2018년 글로벌 OLED 스마트폰 침투율이 25%로 증가했으며, 이후 아이폰 내 OLED 채택 모델 개수 증가와 함께 글로벌 OLED 스마트폰 침투율 또한 빠르게 확대됨.

 

7) 특히 모든 아이폰에 OLED 채용을 시작한 2H20을 기점으로 Xiaomi 중심의 중화권 업체들의 OLED 스마트폰 침투율이 가파르게 증가함.

 

8) 현재 OLED 태블릿 시장 또한 삼성전자가 약 70%의 점유율 차지하고있으며, 2024년 OLED 아이패드의 출시가 OLED 태블릿 및 노트북 시장 성장을 가속화 시킬 것으로 판단됨.

 

 

 

태블릿, 노트북, 모니터로의 OLED 채용 확대 전망

 

1) IT용 OLED 패널은 태블릿, 노트북 중심으로 채용 가속화가 전망되며, 2027년 OLED 맥북 출시에 맞춰 올해 투자를 시작한 삼성디스플레이의 8.7세대 신규 라인은 2025년 셋업 완료 후 2026년 양산을 본격화 할 것임.

 

2) 8.7세대 양산 라인 일정 고려 시 첫 번째 OLED 맥북 모델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점유율 우위 가져갈 것으로 판단되며, LG디스플레이의 8.7세대 투자는 2H24 이후로 예상됨.

 

3) BOE는 연내 투자에 착수하여 2H25 장비 반입이 목표이며, OLED 맥북 프로 모델 또한 Two stack tandem OLED 기술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함.

 

4) 모니터용 OLED 패널은 QD-OLED, WOLED 기술이 채택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대면적 OLED 패널에서 RGB OLED 대비 생산 수율 및 원가 경쟁력이 있기 때문임.

 

 

 

IT OLED 시장의 TAM, 스마트폰 OLED 시장의 5배

 

1) 최근 5년 평균 태블릿, 노트북, 모니터 패널 출하량은 각각 1.5억대, 2.2억대, 1.6억대 수준으로, 태블릿 패널의 5년 평균 출하량인 1.5억대와 면적(11”)을 고려하여 환산 시 OLED 태블릿 패널의 TAM은 약 6억대의 스마트폰 시장 규모임.

 

2) 노트북 패널과 모니터 패널의 면적 기준 TAM은 각각 17억대, 30억대의 스마트폰 시장 규모로 추정됨.

 

3) 태블릿 시장 내 LTPS TFT LCD 패널 평균 채택률은 7% 수준으로 2019년 0.5% 수준에서 대폭 증가했으며, 태블릿 시장 내 Oxide TFT LCD 패널 평균 채택률은 17%로 LTPS/Oxide TFT LCD 및 OLED 침투율은 총 25% 수준임.

 

4) 이를 고려하면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태블릿용 OLED 패널의 SAM(Service Available Market) 규모는 약 4천만 대이며, 스마트폰 기준 약 1.6억 대로 추정됨.

 

5) 2021년부터 태블릿용 OLED 패널과 LTPS/Oxide LCD 태블릿 패널의 가격 격차가 빠르게 축소 중이며, 2024년은 OLED 아이패 드의 높은 패널 판가로 인해 Blended ASP 상승이 예상됨.

 

6) 그러나 기존 Rigid 및 Flexible OLED 패널의 가격 하락은 이어져 태블릿 시장 내 OLED 침투율 확대를 이끌 전망임.

 

 

7) OLED 노트북의 Service Available Market은 약 4.2억대의 OLED 스마트폰 시장으로 노트북용 패널 시장 또한 태블릿용 시장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중임.

 

8) 최근 3년 평균 LTPS/Oxide TFT LCD 및 OLED 침투율은 총 약 20~25% 수준으로 이는 2018년 11% 대비 5년 동안 두 배 이상 가파르게 증가했음.

 

9) 노트북용 OLED 패널의 SAM(Service Available Market) 규모는 약 5,500만 대이며, 스마트폰 기준 약 4.2억 대로 추정됨.

 

10) OLED 노트북 패널의 ASP 또한 2021년부터 LTPS/Oxide LCD 노트북용 패널의 가격 격차가 대폭 축소되어 프리미엄 노트북 모델 내 OLED 패널 채용이 확대됨.

 

11) 노트북용 OLED 패널은 현재 Rigid OLED 패널 중심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 주요 Rigid OLED 생산라인인 A2 Capa 204K 기준 연간 약 4,500만 대까지 생산 가능함.

 

12) 향후 패널 업체들의 8.7세대 신규 라인을 통해 Hybrid OLED 기술을 적용한 노트북용 OLED 패널 양산 확대를 전망함.

 

 

13) 폴더블 아이패드는 2026년 ~ 2027년 출시를 예상하며, 빠른 출시 기대감은 시기상조임.

 

14) 최근 해외 언론 보도 등을 통해 폴더블 아이패드가 2024년 말 ~ 2025년 초에 출시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올해 애플의 폴더블 아이패드의 개발이 본격 착수된 것으로 파악됨.

 

15) 그러나 개발 기간만 약 3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며, 빠른 출시 보다는 기술 안정화 및 고객의 제품 효용성을 우선시하는 애플의 특성을 고려해야함.

 

16)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는 폴더블 태블릿은 OLED 아이패드 출시 후, 고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2026년 ~ 2027년경 출시를 예상함.

 

 

 

전장 OLED 산업 전망

 

전장 OLED 산업 전망

 

1) 전장 디스플레이용 OLED 시장 규모는 2020년 5,615만 달러에서 2025년 9.7억 달러로 CAGR +77%의 가파른 성장을 예상함.

 

2) 현재 전장 디스플레이 내 OLED 패널의 침투율은 매출액 기준 4% 수준에 불과하며, OLED는 LCD 대비 소비 전력과 무게 감소가 가 능하기 때문에 디자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장 확대와 함께 적용 확대될 전망임.

 

3) 최근 프리미엄 자동차 업체들 중심으로의 OLED 패널 채택이 확대 중에 있으며, 벤츠, GM, 포르쉐, 페라리, BMW, 아우디, 현대차, JLR, 볼보, 테슬라, 루시드 등 OLED 패널을 일부 모델에 적용 중이거나 채택 준비 중임.

 

 

4) LG디스플레이의 올해 전장 디스플레이 수주 잔고는 약 20조원을 예상하며, 벤츠 중심의 안정적인 성장이 전망됨.

 

5) LG디스플레이의 안정적인 Auto 사업부 실적 성장에 주목하며, Auto 사업부의 2025년 예상 매출액은 3.6조원으로 ’20년~’25년 까지 5년간 CAGR 25%로 성장할 전망임.

 

6) 2023년 말 LG디스플레이의 Auto 수주 잔고는 20조원(+22%YoY)로 전망되며 수주 잔고 내 OLED 비중은 약 40%로 예상됨.

 

7) 삼성디스플레이의 올해 전장 디스플레이 수주 잔고는 약 3조원을 예상하며, 후발주자 불구하고 가파른 성장성에 주목함.

 

8) 삼성디스플레이는 LCD 사업을 철수했기 때문에 전량 OLED 패널을 수주하고 있으며, 삼성디스플레이의 Auto 사업부의 매출액은 2025년까지 3년간 CAGR 56% 성장을 예상함.

 

9) 더불어 자사의 Rigid OLED Capa 활용을 통해 OLED 전장 디스플레이 내 시장 점유율 또한 2020년 9% → 2023년 30%로 빠르게 확대될 전망임.

 

10) 현재 전장 사업부는 Rigid OLED 패널만 양산 중이나, 2025년부터 전장용 Flexible OLED 패널 양산에 착수할 것임.

 

 

 

독일 3사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할 전장 OLED 산업

 

1) OLED 패널을 채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차량 모델을 중심으로 판매하며, 자동차 시장 내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는 완성차 업체는 벤츠, BMW, 아우디(폭스바겐 그룹)로 판단됨.

 

2) 벤츠, BMW, 아우디는 모두 $55,000 이상의 높은 차량 판가와 연간 150만 대 이상의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 중이며, 벤츠와 BMW는 3년 평균 200~250만 대, 아우디는 150~200만 대의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음.

 

3) Kelley Blue Book에 따르면 올해 벤츠, BMW, 아우디의 미국 내 신차 평균 판매 가격은 각각 $81,000, $70,000, $64,000 수준임.

 

 

4) 독일 3사의 OLED 패널 채용은 1억 대 이상의 OLED 스마트폰 출하 효과가 있으며, 내년 전장 디스플레이용 OLED 패널의 평균 사이즈는 약 16인치로 맥북 프로(16”)와 유사한 크기임.

 

5) 다만 벤츠는 MBUX 하이퍼스크린에 패널 3장을 통합하여 56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아우디 또한 30인치대 OLED 패널 발주를 준비 중임.

 

6)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의 전장 디스플레이 사이즈는 시장 평균을 크게 상회할 전망이며, 16인치 맥북의 면적(14”x9.77”)은 6.1인치 스마트폰의 면적 대비 약 8.4배임.

 

7) 결론적으로 벤츠, BMW, 아우디 차량에 모두 OLED 패널을 1개씩 탑재한다면 최소 5,200만 대의 OLED 스마트폰 출하 효과가 기대되고, 패널 2개 탑재 시 1.0억 대, 3개 탑재 시 1.6억 대의 OLED 스마트폰 출하 효과가 기대됨.

 

8) 연간 8,000만 대의 완성차 시장 내 OLED 전장 디스플레이(16”) 침투율이 10% 라고 가정하면 OLED 스마트폰 기준 약 6,700만 대, 20%는 1.3억 대, 30%는 2.0억 대의 출하 효과가 예상됨.

 

 

 

스마트폰 및 TV OLED 산업 전망

 

2024년 OLED 스마트폰 시장, 3년 만의 회복세 전망

 

1) OLED 스마트폰 시장은 2021년 정점 이후 성장이 둔화되고 있으며, 2024년 중국을 필두로 3년 만의 회복세를 전망함.

 

2)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1년 6.2억대(+34%YoY)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아이폰 전(全) 모델의 OLED 패널 채용 및 OVX 업체들의 가파른 OLED 침투율 확대 효과임.

 

3) 이후 중국 중심의 스마트폰 수요 부진으로 인해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2년 -3%YoY, 2023년 flat YoY로 성장이 둔화됐으며, 2024년 OLED 스마트폰 출하량은 6.5억대(+9%YoY)로 3년 만의 성장이 재개될 전망임.

 

4) 스마트폰 시장의 장기 수요 침체가 멈추고 중국을 필두로 한 성장이 전망되며, 스마트폰 OEM 업체들 및 부품/소재 업체들의 재고 또한 정상화된 것으로 파악됨.

 

5) 글로벌 OLED 스마트폰 침투율은 2021년 45% → 2022년 49% → 2023년 52% → 2024년 56% 로 확대가 지속될 것임.

 

 

6) 2024년 OLED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 및 중국 주요 OEM 업체 중심의 성장이 예상되며, 화웨이의 반전을 주목함.

 

7) 애플은 아이폰 12부터 모든 모델에 OLED 패널이 채택 중임에 따라 추가적인 침투율 상승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 수준의 OLED 아이폰 출하량 성장을 전망함.

 

8) 삼성전자는 2024년 중저가 모델을 중심으로 OLED 패널 채용을 확대고 있으며, OLED 스마트폰 출하량 및 침투율 모두 반등을 예상함.

 

9) 중저가 스마트폰 모델인 갤럭시A2 및 갤럭시A1 시리즈까지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을 채용할 전망임.

 

10) 중화권 업체들은 주요 OEM 업체들 중심의 성장 재개가 예상되고, Counterpoint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은 4Q23 첫 4주간 +11%YoY 성장했다고 밝혔으며, 특히 화웨이가 Mate 60 시리즈 출시 등에 힘입어 10월 판매량이 +83%YoY 급증함.

 

 

11) 2H23 아이폰 15 내 출하량 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 70~75%, LG디스플레이 20~25%, BOE 5% 미만으로 추정됨.

 

12) LG디스플레이의 올해 POLED 패널 출하량은 아이폰 15 프로 모델 품질 인증 지연으로 인해 당초 예상치(60M)를 하회하며 약 5,200만 대를 기록할 전망임.

 

13) BOE는 홀 디스플레이 품질 이슈로 인해 아이폰 15 품질 인증이 지연되었으며, 최근 일반 모델용(LTPS TFT) OLED 패널 승인을 확보함.

 

14) 그러나 연내 공급 물량은 150~200만대의 리퍼 물량으로 예상되며, 2024년 아이폰 내 패널 3사의 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 60~65%, LG디스플레이 25~30%, BOE 8~10%로 예상함.

 

15) 2025년은 아이폰 전 모델에 LTPO TFT OLED 패널 적용이 예상됨에 따라 국내 패널사들의 점유율이 견고히 유지될 전망임.

 

 

 

대형 OLED 산업 전망

 

1) 2021년 이후 OLED TV 패널 출하량은 2년 연속 역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실제로 2021년 762만대(+70%YoY)로 사상 최대치 기록한 후 2년 간 역성장이 지속됨.

 

2) 프리미엄 TV 수요 둔화와 함께 삼성전자 VD의 WOLED TV 출시 또한 지연되고 있으며, WOLED 패널 출하량은 예상치를 하회함.

 

3) QD OLED 패널 또한 OLED TV 수요 부진 여파로 phase 2 신규 투자가 더욱 불확실한 상황이며, 2024년 OLED TV 패널 출하량 758만대(+36%YoY) 전망함.

 

4) 삼성전자의 WOLED TV 출하 확대가 예상되며, LG디스플레이의 WOLED TV 패널 출하량은 643만 대(+36%YoY), 삼성디스플레이의 QD-OLED TV 패널 출하량은 115만대(+37%YoY)로 각각 예상됨.

 

5) 수 년간 지연되었던 삼성전자의 WOLED TV 출시가 본격화되며 OLED TV 출하량 확대가 기대되고, 2024년 LG디스플레이의 삼성 전자향 WOLED 패널 출하량은 약 100~130만대 수준으로 전망함.

 

6) LG디스플레이, 2024년부터 P8 생산 라인 가동 일부 재개할 전망이며, OLED TV 수요 급감으로 인해 LG디스플레이는 4Q22부터 WOLED Capa의 약 25%를 가동 중단한 135K/월 Capa 운영 중임.

 

7) 삼성전자향 물량 공급이 본격 확대되는 2024년부터 중단된 P8 fab의 45K 중 약 25K를 가동 재개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삼성전자향 물량은 100~130만대 수준으로 전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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