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디스플레이

(11/3) 디스플레이 산업 리포트 : MAANG 시대의 디스플레이.

by 느낌이(Feeling) 2021.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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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play with Display : MAANG 시대의 디스플레이. (하나금융투자)

 

-. 패널 : 인식 전환기

 

1) 최근 패널 가격 하락 불구하고 패널 메이커들이 4분기 QoQ 증익 가이던스 제시하며 한 주간 큰 폭 상승함 (LG디스플레이 +10.7%, AUO +14.0%, Innolux +11.0%).

 

2) LG디스플레이는 OLED TV 및 모바일 부문 수익성 대폭 개선, 대만 업체들은 노트북 등 IT 패널 부문 실적 호조를 이유로 4분기 이익 QoQ 증익이 가능할 전망임.

 

3) LG디스플레이 4분기 실적은 매출 8.0조원(YoY +7%, QoQ +11%), 영업이익 6,322억원(YoY -8%, QoQ +20%)으로 LCD 패널 가격 하락 불구 전분기 대비 증익 가능할 전망임.

 

 

4) 매출 비중 15% 미만까지 하락한 LCD TV 패널 부문의 이익 감소 영향보다 4분기 기준 매출 비중 43% 예상되는 OLED 부문(TV+Mobile)의 수익성 개선 효과가 더 클 것으로 판단함.

 

 

5) OLED 부문 실적 증가 추세 지속되며, 2022년 실적은 매출 29.4조원(YoY +1%), 영업이익 1.9조원(YoY -20%)으로 LCD 패널 가격 하락 불구 OLED 이익 기여도가 증가할 것임.

 

6) 2010년대 초중반 LCD 호황기를 넘어서는 이익 시현 가능할 전망임.

 

7) LCD 가격 하락 국면에서 LG디스플레이의 주가 단기 상승 탄력은 약할 수 있으나, 4분기와 같이 LCD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호실적을 시현하며 시장의 인식도 바뀔 것으로 판단함.

 

8) 2022년 연말 예상 BPS 40,000원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에 따라 역사적 평균 밸류인 P/B 0.6~0.7배 수준(24,000원~28,000원) 수준까지 주가 레벨업 가능할 것으로 판단함.

 

 

 

-. 소재 및 장비 : Metaverse 시대의 청바지, OLED.

 

1) Facebook이 사명을 Meta로 바꾸며 MAANG의 시대가 왔음을 알림.

 

2) 디스플레이 산업 입장에서 Metaverse 산업은, 디바이스의 증가(AR 및 VR 기기)와 함께 TV 및 스마트폰 등 기존 디바이스들의 디스플레이 스펙 향상 및 교체 주기 단축 등을 견인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임.

 

3) 특히 AR 및 VR 기기의 디스플레이 구현 과정에서 기존 LCD 패널은 해상도 및 전자 이동속도에 한계가 있어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OLED 패널 탑재가 필수적임.

 

4) Metaverse가 시각적으로 구현되는 과정에서 OLED 산업의 성장은 명약관화함.

 

5) 미국 Gold Rush 시대의 청바지 사업과 Metaverse 시대의 OLED 산업은 투자의 관점에서 유사한 선상에 서있는 셈임.

 

6) 지난 주 미국 Metaverse 관련 종목들의 주가 상승 국면에서 세계 최대 OLED 소재 업체 Universal Display 역시 한 주간 +5.7% 상승했음.

 

7) 반면, 같은 OLED 소재 기업인 덕산네오룩스는 한 주간 -6.2% 하락하며, 2022년 실적 기준 P/E 20.6배까지 하락함.

 

8) 별다른 악재 없는 조정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평균 P/E 30배 감안할 때 매수 가능 가격 이라고 판단함.

 

 

9)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LTP OLED 패널 생산 위해 A4 라인에서 15K~30K 규모 증설 진행할 전망임.

 

10) 관련 소식이 전해지며 OLED 장비 투자 재개에 대한 기대감 조성됐으나, 현재 삼성디스플레이 A3 및 중국 패널 메이커 유휴 CAPA 감안할 때 대규모 Flexible OLED 투자를 기대할 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함.

 

11) OLED 서플라이 체인에 대한 투자는 계속해서 소재에 집중할 것을 권고함.

 

12) 한편, 애플은 Mini LED 패널 탑재 모델을 2022년에 맥북 에어 등으로 확대할 계획임.

 

 

 

 

-. Review 및 전망.

 

1) 모든 인치대의 TV 패널 가격이 하락했고 하락폭은 확대됐으며, 그 폭은 역대 최대치임.

 

 

2) With Corona 국면에서 TV 세트 및 패널 수요 둔화의 강도가 매우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 기울기가 더욱 가팔라지는 상황임.

 

3) IT 패널 역시 1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하락했으며, 27인치 모니터 패널과 17인치 HD 노트북 패널이 각각 -0.5%, -0.1% 하락 전환함.

 

4) 일부 노트북 패널 가격이 상승세 이어갔음을 감안할 때, IT 패널 가격 하락 원인이 세트 수요 둔화인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로 인한 패널 수요 감소인지 아직 판단하기는 이름.

 

5) 다만, 재택 근무 및 온라인 교육 수요 감소하는 상황에서 IT 패널 수요가 지난 2년간의 강세를 이어가기 어려운 것은 분명함.

 

6) 패널 메이커들의 하반기 실적 추정치 하향 지속될 것으로 판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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