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이차전지

(9/26) 이차전지 산업 리포트 : 대형주 반등 시작, 소외된 소재주 찾기.

by 느낌이(Feeling) 2021.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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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tery weekly 이배속 - 대형주 반등 시작, 소외된 소재주 찾기 (하나금융투자)

 

-. Car : 테슬라 상승세 지속, 중국 전기차 기업 큰 폭 하락.

 

1) 3분기 출하량에 대한 기대감 지속되며, 테슬라는 한 주간 +2.0% 상승함.

 

2) 최근 중국 내 좀비 전기차 기업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중국 정부가 현재의 보조금 정책을 전환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한 주간 큰 폭 하락함(Nio -5.7%, XPeng -9.4%, Li Auto -10.2%).

 

3) 샤오미가 2024년 첫번째 전기차 출시 목표로 향후 10년간 전기차 사업에 약 11조원 투자를 계획 중임.

 

 

 

 

-. Cell : 대형주 반등 시작.

 

1) 배터리 대형주 3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4.2% 상승하며 코스피 대비 4.7%p Out-perform 함.

 

 

2) 폭스바겐이 2024년까지 배터리 셀 CAPA 확보 위해 21조원 투자를 발표함.

 

3) 전동화 전환 투자 20조원 포함시 2024년까지 총 41조원을 투자함.

 

4) 폭스바겐의 중국 배터리 생산 파트너 업체인 Gotion이 2025년 배터리 CAPA 300GWh 목표를 제시함.

 

5) 폭스바겐이 SK이노베이션에 각형 배터리 개발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SK이노베이션이 각형 배터리 개발에 착수함.

 

6) GM Bolt 배터리 생산하는 LGES 미국 공장 가동이 재개됨.

 

7) Britishvolt는 Seires B 파이낸싱 통해 800억원 자금 유치에 성공했으며, 기업가치는 약 1.1조원으로 평가받음.

 

8) Nio는 삼원계와 LFP 혼합 배열한 배터리 팩을 공개함.

 

 

 

-. Material/Equipment : 소재주 가파른 주가 상승 지속.

 

1) 2차전지 소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2.6% 상승함.

 

2) 에코프로비엠 수주 공시 이후 양극재 업체들에 대한 추가 수주 기대감 및 후발 주자들의 가격 매력 상승으로 엘앤에프가 한 주간 +26.3% 상승함.

 

3) Ford가 Redwood Materials와 배터리 소재 재활용 분야 파트너십 체결 및 600억원 투자를 발표함.

 

4) 향후 배터리 재활용 시스템 및 배터리 소재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할 전망임.

 

5) Redwood는 테슬라 공동창업자 스트라우벨이 설립한 배터리 리싸이클링 기업임.

 

6) LGES는 중국 광물 제련 기업 그레이트 니켈&코발트 머티리얼 유상증자에 참여, 350억원 투자해 지분 4.8%를 인수했음.

 

7) 이와 함께 장기 구매 계약 통해 2023년부터 6년간 니켈 2만톤을 공급받음.

 

8) SK이노베이션과 에코프로 그룹이 향후 배터리 양극재 합작사 설립을 추진함.

 

9) BASF와 CATL이 양극재 및 배터리 리싸이클링 분야 파트너십을 체결했음.

 

10) BASF는 현재 독일에 연간 40만대 전기차 대응 가능한 양극재 공장 건설 중이며, 2022년 초 가동 예정임.

 

11) 광물별 전주 평균치 대비 가격 증감률은 리튬(+8.2%), 니켈(-3.7%), 코발트(+3.7%), 망간(Flat), 알루미늄(-0.2%), 구리 (-3.0%)로, 리튬 9주 연속 상승, 코발트 3주 연속 상승, 니켈 2주 연속 하락함.

 

 

 

 

-. 투자 전략 : Top picks : 삼성SDI, 동화기업.

 

1) Top picks로 삼성SDI, 동화기업을 제시하며, 오랜 기간 조정 거친 대형주 반등세가 뚜렷함.

 

2) LGES의 GM Bolt 배터리 생산 공장이 재가동됐으며, 10월 중 리콜 분담 비율 및 상장 일정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전망임.

 

3) 삼성SDI 역시 3분기 전기차 배터리 부문 흑자 구조 유지 및 4분기 수익성 추가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4) 악재는 해소 중이며, 호재는 뚜렷해져 감.

 

5) 소재주는 도요타와 폭스바겐의 배터리 셀 투자 발표, 최근 배터리 화재사고 등 이슈에서 자유로움.

 

6) 지속적인 비중 확대 전략이 유효하며, 추가적인 플러스 알파를 만들어내기 위해 소외된 종목들에 대한 집중 매수가 필요함.

 

7) 9월말 현 시점에서는 최근 소외되었던 동화기업을 주목하고 있으며, 그동안 원재료 LiPF6 가격 상승을 판가에 반영시키지 못해 수익성 훼손되었으나 3분기부터 판가 반영 시작되어 수익성 개선이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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