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이차전지

(10/3) 이차전지 산업 리포트 : 글로벌 친환경차/2차전지 Monthly (2021년 8월).

by 느낌이(Feeling) 2021. 10.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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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2차전지 - 글로벌 친환경차/2차전지 Monthly (하나금융투자)

 

-. 전기차: 8월 글로벌 10.6%, 미국 4.5%, 중국 17.2%, 유럽 21.4%.

 

1) 글로벌 8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120% (YoY) 증가한 527,779대를 기록했음(비중 10.6%).

 

2) BEV/PHEV 판매가 142%/77% 증가한 386,794대/140,985대이며(비중 7.7%/2.8%), 8월 누적 판매는 3,534,013대(+154%, 비중 6.6%) 임.

 

 

3) 미국 8월 전기차 판매는 70% (YoY) 증가한 48,691대를 기록했음(비중 4.5%).

 

4) BEV/PHEV 판매가 41%/192% 증가한 32,751대/15,940대이며(비중 3.0%/1.5%), 8월 누적 판매는 379,810대(+117%, 비중 3.6%) 임.

 

 

5) 중국 8월 전기차 판매는 168% (YoY) 증가한 249,588대를 기록했음(비중 17.2%).

 

6) BEV/PHEV 판매가 각각 162%/193% (YoY) 증가한 198,495대 /51,093대이며(비중 13.7%/3.5%), 8월 누적 판매는 1,487,374대(+203%, 비중 11.5%) 임.

 

 

7) 유럽 8월 전기차 판매는 59% (YoY) 증가한 155,000대를 기록했음(비중 21.4%).

 

8) 8월 누적 판매는 1,349,184대(+121%, 비중 16.5%) 임.

 

 

9) 한국 8월 전기차 판매는 206% (YoY) 증가한 10,844대를 기록했음(비중 8.2%).

 

10) BEV/PHEV 판매는 10,844대/0대이며(비중 8.2%/0.0%), 8월 누적 전기차 판매는 55,608대(+102%, 비중 4.6%) 임.

 

 

 

 

-. 수소차 : 8월 미국 169대, 한국 562대.

 

1) 8월 미국 수소차 판매는 169대(+74% (YoY), 비중 0.0%)를 기록했으며, 8월 누적 판매는 2,261대(+272%, 비중 0.0%)를 기록함.

 

 

2) 8월 한국 수소차 판매는 562대(-17% (YoY), 비중 0.4%)를 기록했으며, 8월 누적 판매는 5.481대(+31%, 비중 0.5%)를 기록함.

 

 

 

 

-. 현대차/기아: 8월 친환경차 비중은 7.1%.

 

1) 8월 현대차/기아 합산 친환경차 출하는 109% (YoY) 증가한 33,122 대를 기록했으며(비중 7.1%), 현대차/기아 각각 15,666대(+94%)/17,456대 (+124%)를 기록함.

 

2) 8월 누적 합산 출하는 214,780대(+46%, 비중 4.9%)였으며, 현대차/기아 각각 79,337대(+34%)/108,615대(+60%)임.

 

3) 8월 전기차 출하는 114% (YoY) 증가한 32,452대를 기록했으며(비중 7.0%), BEV/PHEV 출하는 각각 98%/158% (YoY) 증가한 22,050대/10,402대 임(비중 4.7%/2.3%).

 

4) 현대차/기아의 8월 합산 전기차 점유율은 6.1%이고, 현대차/기아 각각 2.8%/3.3%임.

 

5) 8월 누적 합산 출하는 208,386대(+46%, 비중 4.8%, 점유율 5.9%)였고, 현대차/기아 각각 99,771대(+34%)/108,615대(+60%)임.

 

6) 아이오닉5의 8월 출하는 7,592대(내수/수출 각각 3,500대/4,092대)였고, 내수 도매판매는 3,337대를 기록했음.

 

7) EV6의 8월 출하는 5,510대(내수/수출 각각 1,910대/3,600대)였고, 글로벌 소매판매는 1,911대를 기록했음.

 

8) 현대 수소차 넥쏘의 출하는 670대(+62%)를 기록했으며(비중 0.2%), 8월 누적 출하는 6,394대임(+34%, 비중 0.2%).

 

 

 

 

-. 2차전지: 글로벌 8월 배터리 출하 +121% (YoY), CATL 1위.

 

1) 8월 전기차 배터리 판매량은 121% (YoY) 증가한 25.2GWh를 기록했음.

 

2)업체별 출하량은 CATL 8.6GWh(+198%), LGES 5.4GWh(+125%), Panasonic 2.8GWh(+23%), BYD 2.5GWh(+257%), SKI 1.4GWh (+101%), 삼성SDI 0.9GWh (+23%)임.

 

 

2) 8월 리튬/니켈/망간 가격은 각각 19%/2%/7% (MoM) 상승 했고, 코발트/구리 가격은 횡보했음.

 

3) 9월 리튬/니켈/망간 가격은 각각 48%/2%/18% (MoM) 상승했고, 코발트/구리 가격은 횡보했음.

 

 

 

-. 글로벌 수소차 시장 동향.

 

1) 2021년 상반기 글로벌 수소 승용차 판매량은 8,982대를 기록하면서 2020년 연간 판매량인 8,465대를 넘어섬.

 

 

2) 글로벌 수소차 판매는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0.02%로 아직 미약하지만, 친환경차 지원 정책들과 관련 업체들의 전용 신모델 출시에 힘입어 증가 중에 있음.

 

3) COVID-19로 인한 전체 자동차 수요의 둔화에도 불구하고, 2020년 글로벌 수소 승용차 판매량은 현대차 넥쏘의 호조에 힘입어 9% 증가한 8,465대를 기록함.

 

4) 2021년에는 토요타의 미라이 2세대 모델이 가세하여 상반기 누적으로 8,982대를 기록하면서 2020년 연간 판매량을 넘어섬.

 

5) 기존 현대차/토요타 위주의 시장에서 주요 글로벌 완성차들도 수소차 상용화를 위한 개발을 진행 중임.

 

6) BMW는 지난 9월 개최된 'IAA 모빌리티 2021'에서 수소차 모델인 'iX5 하이드로젠'의 시제품을 공개했으며, 기존 SUV 모델인 X5를 기반으로 2022년 100대를 우선 제작한 뒤 테스트를 거쳐 추후 상용화한다는 목표임.

 

7) 폭스바겐 그룹의 아우디도 역시 수소차 전담 팀을 구성하여 2030년 이전 상용화를 목표로 시제품을 만들고 있음.

 

8) 포드는 현재 수소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있는데, 2022년 상반기 중으로 수소 상용차를 출시할 계획임.

 

9) 다임러와 볼보트럭은 연료전지시스템 합작사인 셀센트릭을 출범했고, 2025년을 목표로 수소 트럭을 개발 중임.

 

10) 르노도 미국 플러그 파워와 제휴하여 수소 트럭을 출시한다는 계획임.

 

 

 

 

-. 현대차의 수소차 전용 모델인 넥쏘의 판매현황.

 

1) 현대차의 수소차 전용 모델인 넥쏘(NEXO)는 2021년 8월 누적 6,349대(내수 5,483대, 수출 866대)가 생산되었고, 공장출하는 내수 5,506대, 수출 888대로 총 6,394대임.

 

2) 이는 2020년 연간 출하 대수인 6,781대의 94%를 8개월 만에 달성한 것임.

 

3) 8월 누적 글로벌 소매판매는 5,932대였고, 이 중 내수/유럽/미국 소매판매가 각각 5,5062대/198 대/228대 임.

 

4) 전체 소매판매의 93%가 한국 시장이고, 유럽/미국이 각각 3%/4%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아직까지는 내수 위주임.

 

5) 현대차의 수소차 시장 내 점유율은 50%대이지만, 수소차 시장 자체의 규모가 아직은 작고 현대차의 글로벌 소매판매 중 넥쏘가 차지하는 비중도 0.3% 수준인 바 단기적인 실적 및 주가 동력이라 보기는 어려움.

 

6) 향후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의 한 축으로 수소차 시장의 가능성과 현대차의 수소차 및 수소경제 사업화 여력이 크다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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