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디스플레이

(10/17) 디스플레이 산업 리포트 : OLED 체인 가파른 반등.

by 느낌이(Feeling) 2021.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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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t’s play with Display : OLED 체인 가파른 반등. (하나금융투자)

 

-. 패널 : 패널 메이커 트레이딩 대응 권고.

 

1) 패널 가격 하락으로 패널 메이커들이 지난 한 달간 크게 하락함(LG디스플레이 -10.1%, BOE -9.4% 등).

 

 

2) 그러나 지난 한주간 LG디스플레이는 OLED TV 부문 성장성 및 고객사 다변화 기대감으로 +1.7% 반등했음.

 

3) LG디스플레이의 2021년 연간 실적 기준 매출 비중은 LCD TV 17%, LCD IT 39%, OLED TV 17%, OLED Mobile 17%임.

 

4) LCD 부문이 매출 비중 58%를 차지하는데, 이익 비중은 이보다 훨씬 높은 수준임.

 

5) LCD 패널 가격 하락 국면에서 OLED 부문에 대한 기대감만으로는 주가 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임.

 

6) 2022년에는 글로벌 LCD 라인 신규 가동이 없다는 점, OLED TV 부문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22년 실적 기준 P/B 0.4배 수준인 16,000~17,000원이 주가 하방을 지지해줄 것임.

 

7) 뚜렷한 패널 가격 하락세 둔화 시그널이 포착되기 전까지는 P/B 0.4배 ~ 0.5배 (16,000원 ~ 20,000원) 박스권에서의 트레이딩 대응을 권고함.

 

 

 

 

-. 소재 및 장비 : OLED 중소형주 가파른 반등.

 

1) 지난 한 주간 OLED 중소형주들이 크게 반등했음(LX세미콘 +13.1%, 덕산네오룩스 +7.5%, PI첨단소재 +4.0%, 이녹스첨단소재 +9.5%, UDC +4.6%).

 

2) 애플이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해 아이폰 생산 계획을 줄였다는 2주전 블룸버그 코멘트 이후 OLED 밸류 체인 주가가 크게 하락한 바 있음.

 

3) 그러나 지난주에는 Digitimes에서 애플 서플라이 체인의 부품 주문 감소가 없었다고 보도하며 관련 종목들이 일제히 반등함.

 

4) 한편, Digitimes는 2021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을 YoY +4.7% 증가를 전망했고 향후 연평균 4~7% 성장 전망을 제시함.

 

5) 아이폰 판매 성적표에 따라 OLED 소재주들의 2021년 하반기 및 2022년 상반기 실적이 결정되는 것은 사실이나, 실적 추정치에 평균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10% 내외에 불과할 것임.

 

6) 따라서 단기 아이폰 판매량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3년 이상 구조적 성장이 나오는 영역에 있는 기업들이 노이즈에 따른 하락으로 매수 가능 영역에 진입 했다면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함.

 

7) 삼성디스플레이는 2022년 노트북 등 중형 OLED 패널 출하 계획을 1,000만대(2020년 80만대, 2021년 600만대)까지 상향한 것으로 추정됨.

 

8) 모바일 시장에서의 OLED 침투율 상승과 함께 노트북을 중심으로 한 IT 제품의 OLED 패널 탑재율 역시 지속 상승 중임.

 

9) 중장기적으로는 애플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폴더블 태블릿 출시 위한 OLED 패널 탑재도 예정된 수순임.

 

10) OLED 생태계 확장 국면에서 덕산네오룩스, PI첨단소재, 이녹스첨단소재의 성장세가 가장 가파를 것으로 판단함.

 

11) 한편, LG디스플레이의 OLED TV 패널 고객사 다변화가 구체화될 경우 전체 매출에서 OLED TV 관련 소재 매출 비중 30% 수준인 이녹스첨단소재의 수혜가 가장 클 것으로 판단함.

 

 

 

 

-. Review 및 전망.

 

1) TV 패널 가격은 모든 인치대에서 하락세 지속됨.

 

2) 전반월 대비 하락폭은 소폭 축소됐으나 -3% ~ -9% 하락한 것을 감안하면 하락폭 축소는 무의미함.

 

 

3) IT 패널 가격은 노트북 패널이 19개월만에 상승세가 중단되며 Flat 전환함.

 

4) 모니터 패널 가격 역시 2개월 연속 Flat임.

 

5) 2021년 하반기는 전년도 TV 판매 베이스가 높기 때문에 TV 세트 판매량의 YoY 감소폭 확대가 불가피함.

 

6) 이 과정에서 세트 메이커 진영이 계속해서 패널 가격 협상 우위에 설 가능성이 높음.

 

7) 2022년 초 춘절 수요 대비한 대면적 패널 재고 축적 수요 증가 시기를 전후로 패널 가격 하락세 완화 가능성 있다고 판단하나, 아직 하락의 시기와 정도를 가늠하기는 이름.

 

8) IT 패널의 경우 최장 기간 가격 상승세 지속되던 노트북 패널이 2020년 3월 이후 처음으로 상승세가 중단됨.

 

9) With Corona 국면에서 IT 패널 수요 둔화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인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이 패널 수요 감소로 이어진 것인지 아직 판단하기 이름.

 

10) IT 패널 수요가 지난 2년간의 강세를 이어가기 어려운 것은 분명함.

 

11) 패널 메이커들의 하반기 실적 추정치 하향 지속될 것으로 판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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