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이차전지

이차전지 산업 리포트 : CATL 高-Multiple 정당화.

by 느낌이(Feeling) 2022.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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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tery weekly 이배속 - CATL 高-Multiple 정당화. (하나금융투자)

 

-. Car : 중국 2021년 친환경차 판매 YoY +168% 증가.

 

1) 중국 12월 전기차 판매 데이터 호조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큰 폭 상승했으며(Nio +5.6%, Xpeng +10.3%, Li Auto +6.7%), 테슬라 역시 +2.2% 상승함.

 

2) Rivian은 생산 차질 리스크 지속 부각되며 한 주간 -7.3% 하락했음.

 

3) 12월 중국 전기차 판매량은 50.5만대(YoY +139%, MoM +18%)로 월간 최대치 기록했고, 중국의 2021년 연간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244.6만대(YoY +168%)로 마무리됐음.

 

4) 한편 2021년 Tesla의 중국 판매량은 총 47.3만대이며, 중국 승용차 협회는 2022년 예상 판매량을 기존 480만대에서 550만대로 약 14% 상향 조정했음.

 

5) VW의 2021년 전기차 판매량은 BEV 45.3만대(YoY +95.5%), PHEV 31만대(YoY +61%)를 기록했고, VW CFO는 2022년 자동차 가격 인플레이션 완화와 함께 반도체 부족 현상은 지속 전망함.

 

6) VW은 2022년 9월 미국에서 ID.4 시리즈 생산 계획이며, 해당 차량에는 SK on이 조지아주에서 생산한 배터리 탑재 예정임.

 

7) 한편 Mercedes의 2021년 전기차 판매량은 총 22.7만대(YoY +69.3%, BEV 9.9만대, PHEV 12.8만대)를 기록하며, 연초 제시한 전기차 침투율 13% 대비 낮은 9.5%의 침투율 기록했음.

 

8) Tesla는 전기 픽업 ‘사이버트럭’의 첫 생산 시점을 2022년 말에서 2023년 1분기로 연기했음.

 

9) Rivian은 2021년 9월 이후 총 1,015대 생산 및 920대 인도했으며, 기존 목표치는 1,200대 이상 생산 및 1,000대 이상 인도임.

 

10) 현대차는 미국 내 전기차공장 설립 관련 부지로 앨라바마, 조지아, 테네시 등을 검토 중임.

 

11) Geely의 전기차 브랜드 Zeek는, 2022년 전기차 7만대 판매 및 2023년 유럽 진출, 2025년 연간 65만대 판매 목표를 제시했음.

 

 

 

 

-. Cell : 중국 CALB 상장 예정.

 

1) 배터리 대형주 3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1.8% 상승하며 코스피 대비 2.9% Out-perform 했음.

 

 

2) 지난 한 달간 큰 폭 하락했던 CATL과 BYD는 중국 12월 전기차 판매 데이터 호조로 한 주간 각각 +7.0%, +2.7% 상승했음.

 

3) 중국 내 3위 배터리 제조업체 CALB가 홍콩 증시 상장 통해 약 1.2조원 자금 조달 계획임.

 

4) CALB는 2025년 기준 CAPA 500GWh 목표를 제시하고 있음.

 

5) 폭스바겐이 지분 20% 보유하고 있는 중국 Gotion은 50GWh 공장 증설 착공해 2023년 3월 말 가동 예정임.

 

6) LGES는 스태킹 공법 개선 위해 ‘어드밴스드 Z폴딩’ 공법 도입할 예정임.

 

7) 한편 LGES는 혼다와 함께 미국에 배터리 합작공장 설립 추진 중이며, 투자규모는 최대 4조원으로 예상됨.

 

8) Toyota는 BYD의 LFP 배터리 탑재해 중국 시장 소형 전기차 진출 계획임.

 

 

 

-. Material/Equipment : 장비주 초강세.

 

1) 2차전지 소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2.6% 하락했음.

 

2) LGES 상장에 따른 수급 불확실성으로 시총 상위 소재 기업들의 하락세 지속됐음 (포스코케미칼 -2.6%, 에코프로비엠 -4.0%, SK아이이테크놀로지 -2.0% 등).

 

 

3) 중국 전기차 판매 데이터 호조로 중국 소재 기업들은 전반적으로 상승했음 (Yunan Energy +13.9%, Beijing Easpring +5.7% 등).

 

4) 한편 LGES 상장 앞두고 장비주 기대감 부각되며, 장비주들이 큰폭 상승했음 (대보마그네틱 +33.9%, 하나기술 +14.6% 등).

 

5) Tesla는 미국 광물 자원 개발회사 Talon Metals와 니켈 공급 계약 체결해 6년간 총 7.5만톤의 니켈 구매 계획임.

 

6) 솔루스첨단소재는 유럽부흥개발은행으로부터 약 320억원 규모 자금 조달해 헝가리 전지박 공장 증설 추진함.

 

 

7) LG화학은 경북 구미에 2025년까지 5천억원 투자해 6만톤 규모의 양극재 공장 건설 계획이며, 이를 통해 현재 8만톤 수준의 양극재 생산 능력을 2026년 26만톤 규모로 확장할 계획임.

 

8) 코스모신소재가 미국에 배터리 양극재 공장 건설 검토 중이며, 삼성SDI와 공동 투자하는 방안을 논의 중임.

 

9) ㈜한화는 노스볼트에 배터리 핵심장비 공급 추진 중이며, 파일럿 생산 라인 전극공정 장비 턴키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음.

 

10) 광물별 전주 평균치 대비 가격 증감률은 리튬(+10.9%), 니켈(+5.1%), 코발트(-0.1%), 망간(Flat), 알루미늄(+2.8%), 구리(+1.6%)로, 리튬 25주 연속 상승, 니켈 4주 연속 상승, 코발트 3주 연속 하락, 망간 3주 연속 상승, 알루미늄 5주 연속 상승함.

 

 

 

-. 투자 전략 : CATL 高-Multiple 정당.

 

1) LGES를 포함한 국내 셀 메이커들의 Valuation 시 Multiple의 기준점을 CATL에게 두고 있기 때문에 CATL의 적정 Value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

 

2) CATL의 Valuation Premium을 만들어내는 요소는 중국 시장 매출이 전체 매출의 80% 차지하는 상황에서 중국 전기차 시장 성장 속도가 글로벌 주요 자동차 시장 중 가장 가파르다는 점임.

 

3) 또한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50%를 초과한다는 점, 근거리에서 원자재 조달함에 따라 안정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역시 우위에 있다는 점임.

 

4) 상기한 Premium 요소가 CATL의 高-Multiple을 정당화 시켜줄 수 있다고 판단함.

 

5) 물론 CATL 역시 향후 매출 및 이익 성장률 둔화되는 국면에서 점진적인 De-rating이 불가피 할 것으로 판단함.

 

6) 현재 CATL의 EV/EBITDA 배수는 2021년 67배, 2022년 39배, 2023년 27배로 이러한 부분들을 반영하고 있음.

 

7) 한국 기업들 역시 2023년 기준 CATL 대비 30%-50% 수준의 할인 적용한 Multiple 적용에 무리 없을 것으로 판단함.

 

8) 현재 2023년 기준 국내 기업들의 EV/EBITDA 배수는 삼성SDI 12배(56% 할인)이며, LGES는 70.2조원 상장가 기준 16배(41% 할인)로 향후 상승 여력 충분하다고 판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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