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이차전지

(1/6) 이차전지 산업 리포트 : LGES 상장 후 1차 목표시총 85조원.

by 느낌이(Feeling) 2022. 1. 6.
반응형

 

Battery weekly 이배속 - LGES 상장 후 1차 목표시총 85조원. (하나금융투자)

 

-. Car : 테슬라, 2022년 전기차 200만대 생산 목표.

 

1) 오미크론 확산 및 금리 상승 리스크로 큰 폭 하락했던 전기차 기업들은 한 주간 일제히 반등했음 (Tesla +0.3%, Rivian +6.8%, Nio +6.2%, Xpeng +6.1%, Li Auto +5.0%).

 

2) 생산 차질 리스크로 최근 한달 -27% 하락한 Lucid 또한 한 주간 +3.0% 반등했음.

 

3) 테슬라는 2022년 전기차 생산 목표 대수를 200만대로 제시함 (2021년 100만대 전망).

 

4) 리비안은 반도체 부족 및 배터리 모듈 단가 인상 등으로 인해 고용량 배터리 탑재 차량 출고를 2023년으로 연기했음.

 

5) 아우디는 미래차 프로젝트에 약 50조원 투자 및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분야 24조원 투자 계획을 발표했음.

 

6)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 2022년 하반기 정상화 될 것이라고 언급함.

 

7) 10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65% (YoY) 증가한 575,105대를 기록했음 (비중 9.2%).

 

8) BEV /PHEV 판매가 79%/36% 증가한 422,369대/152,736대를 기록했으며 (비중 6.7%/2.4%), 10월 누적 판매는 4,787,876대 (+129%, 비중 7.2%)임.

 

 

 

 

-. Cell : CATL 생산 공장 추가 신설 돌입.

 

1) 배터리 대형주 3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1.4% 상승하며, 코스피 대비 2.0% Out-perform 했음.

 

 

2) CATL과 BYD는 각각 한 주간 -5.2%, -4.6% 하락하며 최근 한 달간 하락세가 지속됨.

 

3) CATL 및 샤오펑모터스 창업주간 불화설과 함께 샤오펑모터스가 CATL 대신 중화리튬배터리 탑재량 늘릴 것이라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음.

 

4) CATL은 4.4조원 투자해 쓰촨 이빈시 생산기지에 7~10공장 신설 돌입했음.

 

5) 삼성SDI가 볼보에 전기차용 배터리 셀 및 모듈 공급 예정이며, 세방전지 통해 상용차용 배터리 모듈 위탁 생산 계획임.

 

 

6) SK on은 LFP 및 전고체 배터리 연구 위해 대전 중앙연구소 내 EER 센터를 설립했음.

 

7) 노스볼트가 첫번째 배터리 공장에서 배터리 셀 조립 단계 돌입했으며, 중장기 목표는 2030년까지 유럽 배터리 시장 내 점유율 25% 및 CAPA 150GWh임.

 

8) 파나소닉의 북미 전기차 배터리 사업 신설 본부가 2022년 상반기 중 완공될 예정임 (현재 파나소닉 배터리 CAPA 3Q21 보고서 기준 50GWh).

 

9) 11월 전기차 배터리 판매량은 33.0GWh(YoY +81%, MoM +25%)를 기록했으며, 업체별 출하량은 CATL 12.1GWh(YoY +140%, MoM +35%), LGES 5.5GWh(YoY +34%, MoM +29%), BYD 3.6GWh(YoY +138%, MoM +12%), Panasonic 2.9GWh(YoY +16%, MoM +31%), SK on 1.9GWh(YoY +109%, MoM -5%), 삼성SDI 1.2GWh(YoY +31%, MoM +26%)임.

 

10) 글로벌 1~11월 누적 판매량은 250.8GWh를 기록하며, 전년대비 +113% 증가했음.

 

11) 업체별 증가율은 CATL +180%, LGES +91%, Panasonic +37%, BYD +192%, SK on +12 1%, 삼성SDI +61%임.

 

 

 

 

-. Material/Equipment : 전해질 및 첨가제 기업 주가 큰 폭 상승.

 

1) 2차전지 소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6.0% 상승하며 코스피 대비 6.7% Out-perform 했음.

 

2) 전반적으로 소재 기업들의 주가 가 상승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었던 전해질 및 첨가제 기업들이 큰 폭 상승했음 (동화기업 +9.4%, 후성 +10.5%, 대주전자재료 +7.6%, 나노신소재 +7.7%).

 

3) 테슬라가 흑연에 대한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호주 광산업체 시라 리소시스와 흑연 공급 계약을 체결했음.

 

4) 한편 시라 리소시스는 현재 연간 만톤의 천연 흑연 생산 중이며, 2020년대 중반까지 연간 4만톤 생산 목표를 제시하고 있음.

 

5) 코리아써키트는 분리막 및 음극재 스타트업 투자를 검토 중임.

 

6) 광물별 전주 평균치 대비 가격 증감률은 리튬(+10.3%), 니켈(+3.0%), 코발트(Flat), 망간(Flat), 알루미늄(+2.5%), 구리 (+1.4%)로, 리튬 23주 연속 상승, 니켈 2주 연속 상승, 구리 2주 연속 상승함.

 

 

 

-. 투자 전략 : LGES 상장 후 1차 목표시총 85조원.

 

1)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음.

 

2) LG에너지솔루션의 예상 영업이익은 2022년 1.3~1.5조원, 2023년 2.0~2.5조원, 예상 EBITDA는 2022년 2.8~3.0조원, 2023년 4.0~5.0조원으로 추정됨.

 

3)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의 Valuation peer로 삼을 수 있는 CATL의 EV/EBITDA는 2022년 40.4배, 2023년 28.5배이며, 삼성SDI의 EV/EBITDA는 2022년 15.4배, 2023년 12.7배임.

 

4) 2022년과 2023년 모두 적용 EV/EBITDA를 CATL과 삼성SDI의 중간값 적용 시 각각 27.9배, 20.6배가 산출되며, 이에 따른 EV는 각각 78.1~83.7조원, 82.4~103.0조원이 도출됨.

 

5) 따라서 2022년과 2023년 실적 기준 예상 EV의 평균값은 약 87조원임.

 

6) 최근 사업보고서 기준 LG에너지솔루션의 순차입금은 1.3조원이므로 목표 시총은 약 85.3조원으로 도출됨.

 

7) 70조원 상장 가정시 주가 상승 여력은 21%이며, 추가적인 주가 상승 여력은 CATL과의 Valuation Gap 원인인 전기차 배터리 부문 수익성 개선 정도에 달려있다고 판단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