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이차전지

이차전지 산업 리포트 : A Big Wave Electric Vehicle Battery.

by 느낌이(Feeling) 2022.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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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tery weekly 이배속 - A Big Wave Electric Vehicle Battery. (하나금융투자)

 

-. Car : 전기차 업체 큰 폭 상승.

 

1) 금리 상승 불구 미국 고용지표 및 전기차 판매 데이터 호조로 Tesla +9.1%, Rivian +6.6%, Lucid +1.5% 상승했고, 중국 전기차 기업들 역시 큰 폭 상승함 (Nio +14.6%, Xpeng +15.9%, Li Auto +19.7%).

 

2) 미 상무부는 반도체 재고가 현재 5일치 미만이라고 언급했고, 올해 하반기까지 반도체 공급 부족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함.

 

3) Tesla는 1분기 중 Model Y를 시작으로 Gigafactory Texas의 차량 생산 본격화 할 전망임.

 

4) 르노-닛산-미쓰비시 진영은 향후 5년간 전기차 개발에 약 27조원 투자 계획을 발표했고 배터리 생산 기지는 프랑스, 영국, 중국, 일본에 설립될 예정이며, 닛산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 공유 가능성도 제시됨.

 

5) BYD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정부 보조금 감소로 인해 일부 전기차 가격 인상을 검토 중임.

 

6) 중국 내수에 집중하던 NIO는 ET5 중형 세단을 2023년부터 노르웨이 및 기타 외부 해외 시장에 출시할 계획임.

 

 

 

-. Cell : LG에너지솔루션 상승세 지속.

 

1) 배터리 대형주 3사 합산 유니버스(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는 한 주간 8.4% 상승하며, 코스피 대비 5.2% Outperform 했음.

 

2) LGES가 상장 이후 상승세 이어가며 한 주간 +12.0% 상승했음.

 

 

3) CATL은 중국 전기차 데이터 호조로 +4.1% 상승했고 BYD는 반도체 부문 분리 상장안 통과 및 배터리 부문 별도 상장 추진으로 한 주간 -9.4% 하락했음.

 

4) GM은 LGES와의 50GWh 규모 제3공장 JV에 3조원, 미시건주 오리온 타운십 공장 전동화에 4.8조원 투자를 발표했고, 이와 함께 2022년 상반기 중 LGES와의 4번째 공장 투자를 발표할 예정임.

 

5) 한편, LGES는 미국 미시건주에 배터리 공장 증설을 준비 중이며, 해당 공장은 LG화학이 설립한 바 있고 현재 CAPA는 5GWh임.

 

6) 삼성SDI와 리비안의 합작사 추진이 기술 이전 및 배터리 공장 시찰권 등에 대한 이견으로 결렬됐으며, 삼성SDI는 미국 포드 및 스텔란티스 등의 전기차 배터리 리콜을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신청했음.

 

7) 다만 리콜 관련 결함은 협력업체 넥스플러스가 공급한 부스바가 셀 단자와 제대로 용접되지 않아 발생했다고 언급했음.

 

 

8) CATL의 2021년 잠정 순이익은 2.6~3.1조원으로 시장 컨센서스 대폭 상회했으며, 중국 정부는 전기차 배터리 스와프 관련 인프라 건설 확대를 추진함.

 

9) 중국 지리자동차는 배터리 기술사 리판커지와 50대50 합작사 설립 통해 배터리 스와프 기술 개발할 계획임.

 

10) CATL과 샤오펑의 노이즈가 지속되며 배터리 공급 업체 교체 가능성이 다시 한번 제기됐음.

 

11) Panasonic은 2023년 Tesla용 4680 셀 대량 생산 시작 계획이며, 이를 위해 약 8,400억원 투자하여 증설을 진행 중임.

 

12) Britishvolt는 영국 정부와 하이니켈 배터리 개발 사업을 착수했음.

 

13) 스텔란티스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 중이며 2026년 양산화 목표를 제시한 바 있음.

 

14) 퀀텀스케이프는 15분 급속 충전 400회 반복 후에도 초기 에너지의 80% 유지하는 전고체 배터리 데이터를 발표하며, 한 주간 +13.9% 상승했음.

 

15) LGES가 지분 투자한 바 있는 폐배터리 업체 Li-Cycle이 노르웨이 배터리 업체 Morrow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음.

 

 

 

-. Material/Equipment : SK 계열사 배터리 소재 투자 확대 가속화.

 

1) 2차전지 소재 합산 유니버스는 한 주간 +4.0% 상승했으며, 중국 전기차 시장 수혜주인 천보가 중국 데이터 호조로 +11.4% 상승했고, GM 및 LGES 추가 투자 기대감으로 엘앤에프가 +6.7% 상승했음.

 

2) LGES는 독일 벌칸에너지와 수산화리튬 공급 계약 체결해 2025년부터 2029년까지 5년간 4.5만톤 공급받을 예정임.

 

3) SKIET는 노스볼트와 분리막 공급 물량 및 기간 등 협의 중임.

 

4) SK머티리얼즈는 2022년 3월 실리콘 음극재 공장 착공을 위해 총 8,500억원 투자 계획임.

 

5) SKC는 영국 넥세온 투자를 바탕으로 2024년 실리콘 음극재 양산 계획임.

 

6) Tesla는 Gigafactory Texas 옆에 양극재 생산시설 건설 승인을 신청했음.

 

7) 강봉리튬 4분기 실적은 역대 최대 실적 기록했음.

 

8) Redwood Materials는 전지박 생산 시설 가동을 개시했으며, 해당 시설은 Tesla의 Gigafactory 1 인근에 위치하고 있음.

 

9) 광물별 전주 평균치 대비 가격 증감률은 리튬(+8.5%), 니켈(+0.7%), 코발트(-0.3%), 망간(+0.1%), 알루미늄(-0.7%), 구리 (-0.7%)로, 리튬 28주 연속 상승, 니켈 7주 연속 상승, 코발트 6주 연속 하락, 망간 7주 연속 상승, 구리 3주 연속 하락했음.

 

 

 

 

-. 투자 전략 : 좋은 기업과 좋은 주식.

 

1) LGES의 2/4(금) 종가 기준 시가 총액은 118조원으로, 2023-2024년 예상 연평균 EBITDA 5조원 기준 EV/EBITDA 23.6배를 부여받고 있음.

 

2) 현재 CATL의 2023년 기준 EV/EBITDA 27.3배와 비교하면 Valuation 격차는 크지 않음.

 

3) 수익성 격차 불구 미국 시장 선점 및 매출 다각화에 따른 프리미엄 요소 감안, LGES의 100조원 이상 시가 총액이 정당화 될 수 있다고 판단하며, 현 시점에서 주가의 Down side risk가 제한적이라고 판단됨.

 

4) 다만, 지금 더 살 것이냐는 질문 앞에서 가격을 고려할 때, 삼성SDI 등 경쟁사들의 매력이 더욱 크 다고 판단함 (2023년 기준 EV/EBITDA 배수 삼성SDI 11.5배, SK이노베이션 7.5배).

 

5) 한편 소재주들의 경우, 36M Fwd 기준 PEG 0.5 수준까지 하락한 엘앤에프, 솔루스첨단소재, 동화기업을 Top pick으로 유지함.

 

6) 엘앤에프는 4분기 실적 호조 및 추가 증설 가능성, 솔루스첨단소재는 2분기 전지박 부문 흑자 전환 및 미국 시장 진출 공식화, 동화기업은 원가 상승분에 대한 판가 전가 구조화 가능성 및 미국 시장 진출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음.

 

7) 배터리 셀 대형주와 소재 기업들 모두 시장을 선도하는 좋은 기업들이 있으나, 각자의 실적 성장성을 상당 부분 현재 주가에 반영하고 있음.

 

8) 좋은 주식을 찾기 위해 가격을 함께 고려할 때, 2차전지 섹터의 바스켓 매수 보다는 선별 접근을 권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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