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디스플레이

[필독] 디스플레이 산업 리포트 : XR이 창조할 New Reality ②

by 느낌이(Feeling) 2022. 1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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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하드웨어/미디어 - XR이 창조할 New Reality (NH투자증권)

 

 

 

스마트폰 시장 구조적 둔화, 이제는 XR 이 성장을 견인할 것
스마트폰 시장, 2023년 -4.4% y-y 스마트폰 시장은 혁신 부족에 따른 제품 경쟁력 약화, 보급률 포화로 쇠퇴기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며 불안정한 글로벌 매크로 상황도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2023년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이 회복할 것이라는 일부 시장의 기대와는 다르게 당사는 2023년 출하량을 전년비 4.4% 감소한 12억 대 수준을 전망한다.


Apple 견조, 삼성과 중화권 판매 부진 지속될 전망
업체별로는 삼성전자와 중화권 업체들의 판매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Apple iPhone의 경우 지속적인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및 제품 혁신으로 점유율 확대 추세를 이어가며 견조한 판매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한다.


2020년대에는 XR이 전체 IT시장을 견인하게 될 것
PC 시장이 쇠퇴기에 접어들었던 2010년대에 스마트폰이 전체 IT기기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다면 2020년대에는 XR(확장현실)이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주된 이유는 Apple을 포함한 글로벌 IT 업체들이 XR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할 뿐만 아니라 중국 정부에서도 VR 산업을 핵심 산업으로 지정해 육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투자 측면에서 IT하드웨어에서는 Apple 판매 비중이 높고 XR 기기 수혜가 클 수 있는 업체들의 실적 및 주가가 양호할 것으로 예상한다. 엔터테인먼트에서는 현장감이 주는 효용이 큰 콘텐츠(스포츠, 콘서트)를 XR 전용으로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사업자들에 주목해볼 만 하다.


추천종목
- Apple 부품 업체: LG이노텍, 비에이치
- XR/폴더블 스마트폰 부품 및 장비 업체: LG이노텍, 삼성전기, 비에이치, KH바텍, 이녹스첨단소재
- 미디어: 에스엠, 자이언트스텝

 

 

 

XR 에서 촉발될 하드웨어의 혁신

 

XR 디스플레이 – OLEDoS 패널 시장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

 

1) 사용자의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XR에서 소비자의 효용을 가장 극대화 할 수 있는 하드웨어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라고 판단됨.

 

2) 향후 반도체와 더불어 기술 혁신이 가장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며, 주요 기술 트렌드는 기존 LCD에서 OLED 및 OLEDoS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함.

 

3) 현재 XR 기기들은 대부분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나 여러 단점으로 인해 향후 OLEDoS가 메인 디스플레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함.

 

4) LCD 디스 플레이의 주된 단점으로는 2K 수준의 비교적 낮은 해상도, 낮은 명암비와 주사율 등인데 최근 사용자의 고화질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어 탑재율이 낮아질 것임.

 

5) 반면 OLEDoS의 경우 향후 XR 시장에서 침투율이 빠르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8K 이상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고, 명암비와 주사율도 LCD 대비 뛰어나기 때문임.

 

6) 아직까지 주요 디스플레이 업체들이 양산한 경험이 없고 절대적인 수요가 부족해 가격이 비싸다는 점은 단점이지만 향후 물량이 증가하면서 가격도 안정화될 것임.

 

7) 특히 Apple이 8K 초고해상도 OLEDoS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XR 기기를 2023년 상반기에 실제 출시하는 경우 관련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8) 삼성전자와 Meta Platforms를 포함한 글로벌 IT 업체들이 Apple의 XR 하드웨어와 경쟁하기 위해 해당기기를 참고해서 향후 XR기기를 출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임.

 

9) 실제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뿐 아니라 중화권 디스플레이 업체들도 Apple의 XR OLEDoS 디스플레이가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음.

 

 

10) OLEDoS 기술과 관련해서는 White OLED와 컬러필터를 이용한 W-OLED 패널이 초기에 주된 양산 방식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됨.

 

11) 중장기적으로 FMM 등 RGB 방식의 OLEDoS를 양산할 수 있는 부품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는 경우 RGB OLEDoS의 침투율이 빠르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함.

 

12) 참고로 현재 OLEDoS 디스플레이에서 White OLED 방식은 3,000~ 5,000 PPI까지 개발이 완료된 상황이며, Apple의 XR은 3,000 PPI의 OLEDoS 디스플레이를 탑재 할 것임.

 

13) 반면 RGB 형태의 경우 유기물질을 증착하는데 필수적인 FMM 부품 개발이 약 1,000 PPI 수준에 머물러있고 양산경험이 없어 아직 탑재되기 어려운 상황임.

 

14) 한편 OLEDoS 이외에 Micro LED는 기존 LCD와는 다르게 자체발광하는 LED로 RGB를 각각 만드는 방식으로 밝기도 매우 밝아 OLED 디스플레이를 대체할 수 있음.

 

15) 하지만 현재까지는 LED pixel pitch 크기를 줄이지 못하고 수율도 낮아 극히 소수의 초대형 고가 TV 위주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임.

 

16) LED를 기판 위에 일일히 옮겨 붙이는 전사기술이 부족해 양산성이 떨어져 XR 기술에 적용되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주변환경과 사용자 움직임 파악을 위한 센싱 기능 중요성 확대

 

1) XR 기기의 경우 가상현실에서 사용하는 VR과 현실을 활용하는 AR이 모두 가능한 하드웨어로 발전하고 있어 사용자의 신체 움직임과 주변 환경의 위치 정보도 인식해야함.

 

2) 이에 따라 카메라와 3D 센싱 등 센싱 모듈의 기술개발도 필수적이라고 판단됨.

 

3) 특히 Apple Reality의 경우 주변 환경을 3차원으로 분석할 수 있는 3D 센싱 모듈 3개, 사용자의 시선을 파악할 수 있는 Eye Tracking 모듈 6개, 일반 카메라 4개가 탑재됨.

 

4) 따라서 총 13개의 카메라 모듈이 탑재될 것이라고 알려져있으며, 추가적으로 해당 기기에 사용자 신원 확인을 위한 홍채인식 센서도 추가될 가능성이 존재함.

 

5) 이미 Meta Quest Pro에 약 11개의 카메라를 탑재한 Meta Platforms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의 XR기기에도 약 10개의 카메라 모듈이 들어갈 것으로 파악됨.

 

6) 사용자의 움직임과 시선, 주변 환경을 정확하게 센싱하는 기술의 중요성이 향후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 시장의 성장이 기대됨.

 

7) Sony는 2023년 2월 출시 예정인 PSVR2에서 Eye Tracking 모듈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게임 UI와 Foveated Rendering 기술을 선보임.

 

8) 특히 시선만으로 무기를 선택할 수 있는 등 VR게임에서의 UI 발전은 기존 PC나 모바일과는 차별화되는 점이며, 향후 시장 확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함.

 

 

 

XR 기기 시장은 2023 년부터 다시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

 

1) XR기기 시장은 Meta 신제품의 제품 매력도가 떨어지고 Apple과 Sony 등 주요 업체들의 출시가 지연된 영향으로 2021년 1,120만대 수준에서 2022년 1,090만대로 감소세를 기록할 것임.

 

2) 하지만 2023년에는 기대작인 Apple Realtiy, Sony PSVR2를 포함해 글로벌 IT업체들의 신규 XR 기기 출시가 기대됨.

 

3) Meta도 성능을 개선한 중저가 모델인 Quest 3를 하반기 출시할 것으로 전망되어 1,730만대(+59.5% y-y)수준을 기록하며 다시 성장세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함.

 

4) 본격적인 성장은 Apple Reality의 보급형 모델이 출시되고 Meta Quest 3 판매 확대, 삼성전자 XR 등 신규 XR기기 출시가 몰려있는 2024년에 시작 될 것임.

 

5) 업체별로는 Meta Platforms의 제품/플랫폼 경쟁력 감소 및 Apple과 Sony 등 글로벌 업체들과의 경쟁 심화로 독점적 업체인 Meta Platforms의 점유율이 빠르게 감소할 것임.

 

 

6) 반면 Sony는 강력한 유저 베이스, 경쟁력 있는 게임 타이틀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늘려나갈 것으로 예상됨.

 

7) Apple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경쟁력, 충성도가 높은 Apple 유저를 기반으로 중장기 점유율을 빠르게 흡수 해나갈 것으로 전망함.

 

8) 삼성전자와 중화권 업체들, Microsoft, Google도 2024년 이후 신규 XR HMD, AR 기기 출시에 힘입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관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임.

 

 

 

XR 기기 관련 업체들의 중장기 수혜 기대

 

1) IT 세트에서 유일한 성장이 예상되는 XR기기는 하드웨어적으로도 고성능 반도체와 OLEDoS 등 고화질 초소형 디스플레이, 다양한 센싱 부품 등 기술 혁신이 초기 스마트폰과 유사한 형태임.

 

2) 관련 부품 및 장비 업체들의 수혜가 기대되며, 부품 측면에서는 새로운 트렌드의 수혜가 가능하거나 기존 부품의 매출 다변화 수혜를 누릴 수 있는 업체들이 유망할 것임.

 

3) 반도체에서는 높은 해상도를 구현하고, 120Hz 이상의 높은 화면 주사율을 표시하기 위해 강력한 프로세서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4) 또한 여러 개의 다이를 하나로 붙여서 1개의 반도체처럼 동작하게 하는 3D 반도체 패키지가 확산될 것으로 보임.

 

5) 디스플레이에서는 OLEDoS 관련 핵심 부품을 공급할 수 있거나 관련 장비를 납품한 이력이 있는 업체들이 수헤를 입을 것으로 예상됨.

 

6) 관련 업체로는 RGB 형태의 OLEDoS용 FMM을 개발 중인 APS홀딩스, 봉지관련 공정소재 납품 가능성이 있는 이녹스첨단소재, OLEDoS용 증착기를 납품한 이력이 있는 선익시스템 등이 있음.

 

7) 센싱부품에서는 다양한 XR관련 업체들에게 3D 센싱 및 카메라 모듈을 납품하고 있는 LG이노텍, 삼성전기, 카메라모듈용 FPCB를 납품하는 뉴프렉스, 3D 센싱 및 카메라용 검사 장비를 납품하는 하이비젼시스템, 삼성전자 및 중화권 업체향 3D 센싱 모듈 납품이 가능한 나무가 등의 수혜가 기대됨.

 

반도체: TSMC, Qualcomm, 삼성전자, SK하이닉스, Micron
디스플레이: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Sony, APS홀딩스, 선익시스템
카메라/3D센싱: LG이노텍, 삼성전기 Sunny Optical, II-VI, Genius Electronics, Cowell, 뉴프렉스, 하이비전시스템, 나무가

 

 

 

XR 기기 수요를 이끌 활용 방안

 

메타가 제안하는 일상 속 XR 서비스

 

1) 최근 메타는 VR헤드셋 신제품 메타퀘스트 프로를 공개하면서, 일상 속 활용 예시로 3D 소셜 경험(현실감 있는 아바타) 및 업무 활용(문서, 그림 작업)을 제시했음.

 

2) 마치 SF영화의 한 장면처럼 멋지긴 하나, SNS나 단순 문서 작업을 위해 XR 기기를 장만하려는 수요가 얼마나 될 지에 대해서는 의문임.

 

3) 기존 스마트 기기로도 충분히 구현해낼 수 있고, 현실감 있는 3D 환경이 크게 필요하지 않은 서비스들이기 때문임.

 

4) XR 기기가 일반 대중에게 보급될 수 있을 정도로 기술이 발전한다 해도, 기기에 대한 충분한 수요가 있을 때 비로소 XR 시장이 개화될 것임.

 

 

5) XR 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기 위해서는 기존 스마트 기기로 대체 불가한 XR 기기 전용 서비스가 필요하며, XR 기기가 제공할 수 있는 대체 불가한 효용은 현장감임.

 

6) 현장감 측면에서 특화된 서비스가 제공될 때, 비로소 XR에 대한 수요도 유의미하게 확대될 것이며 현재 XR 활용 서비스가 가장 풍부한 일상 분야는 게임 및 홈 피트니스임.

 

7) 차별화된 현장감을 제공하는 만큼, 기존 기기 보유자들이 XR 기기로 교체할 유인이 충분하기 때문임.

 

8) 다만 XR이 단순 게임기 이상의 기능을 갖고, 수요가 더욱 늘어나기 위해서는 다른 일상 분야에서도 XR이 활용될 수 있어야 함.

 

9) 게임 이외에 XR에 대한 유의미한 수요가 기대되는 분야는 스포츠 및 콘서트 관람이며, 오프라인 경기장과 공연장은 평면 스크린으로는 느낄 수 없는 현장감을 느낄 수 있음.

 

10) 즉, 스포츠 및 콘서트 관람객들에게 XR 기기는 현장감이라는 확실한 효용을 제공할 수 있고, 이와 관련하여 유의미한 XR 수요 증대 도 기대해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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