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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산업 리포트 : 22년 7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확연한 인플레이션 여파

by 느낌이(Feeling) 2022. 8.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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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부품 - 22년 7월 스마트폰 판매량 잠정치, 확연한 인플레이션 여파 (하나금융투자)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16% 감소함.

 

이는 2개월 연속 16% 감소세를 시현했으며, 인플레이션 및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며 소비 심리를 위축함.

 

미국, 중국, 인도, 유럽 등 전지역이 전년동월대비 감소세를 시현함. 

 

중국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0% 감소해 부진했으며, 전월 618 쇼핑데이 효과가 있었던 여파로 전월대비로도 8% 감소함.

 

CAICT의 7월 출하량이 아직 발표되지 않아 채널 재고를 가늠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이번 달에 재고가 축소되었더라도 당분간 출하량 반등을 기대하긴 어려워 보임. 

 

미국 시장은 전년동월대비 5% 감소했으며, 인플레이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파악됨.

 

다만, 신학기가 시작되어 전월대비로는 3% 증가함.

 

Apple의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5% 감소한 반면에 삼성전자는 12% 증가했으며, 삼성전자는 전작인 S21의 부진으로 인해 S22가 기저효과를 누리고 있음. 

 

인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3% 감소했으며,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판매량이 부진한 가운데 재고도 여전히 높은 편으로 추정됨.

 

다만, 신학기와 인도 축제 기간이 도래하기 때문에 8월 이후 판매량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변수는 인도 정부의 150달러 이하 중국 스마트폰에 대한 견제인데, 제품 포트폴리오/유통망/서비스 등을 고려했을 때 인도 업체들이 단기간에 이를 대체하기는 무리가 있음.

 

유럽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9% 감소했으며, 유럽의 거시경제 환경은 계속 악화되고 있음.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수준과 전반적인 생활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높은 금리와 기록적인 에너지 가격으로 힘든 겨울이 예상되며, 많은 국가의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재량 지출에 신중을 기하고 있음.

 

Apple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9% 감소했는데, 13 시리즈가 12 시리즈보다 판매량이 양호한 것을 감안하면 레거시 모델들의 판매량이 낮은 것으로 판단됨.

 

13 시리즈의 11개월 누적 판매량은 1.55억대로 12 시리즈의 동기간 판매량 1.42억대보다 많으며, Pro Max와 Pro의 합산 비중은 47%임.

 

삼성전자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1% 감소했으며, 전년동월대비 증감률은 최근 8개월 동안 2월을 제외하고 글로벌대비 양호했음.

 

갤럭시 S22의 6개월 누적 판매량은 1,510만대로 S21의 동기간 판매량 1,435만대보다 높으며, 울트라 비중이 49%로 절반 수준을 차지함.

 

7월에도 모든 지역의 판매량이 부진했으며, 전년동월대비 감소폭도 2개월 연속 16%에 달했음.

 

중국은 여전히 재고조정이 필요해 보이고, 유럽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의 장기화와 그 여파로 당분간 부진할 것으로 전망임.

 

선방중이던 미국과 인도도 인플레이션 영향을 받기 시작함.

 

8월에 주목할 포인트는 중국의 유통 재고 감소 여부, 글로벌 판매량의 전년동월대비 감소폭의 완화 여부, 삼성전자 갤럭시 Z 시리즈의 초도 판매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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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부처는 가격이 될 것으로 보이며 각국의 환율 차이를 감안하면 일부 국가의 경우 가격 인상에 대한 체감이 더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4세대 폴더블폰 가격을 동결한 삼성전자에겐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다만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애플 유저들이 폴더블폰으로 옮겨갈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 요약본

 

1. 글로벌 판매량 9,379만대

MoM -3%, YoY -16%

 

미국 판매량 MoM +3%, YoY -5%

중국 판매량 MoM -8%, YoY -10%

인도 판매량 MoM +5%, YoY -13%

유럽 판매량 MoM -6%, YoY -29%

 

 

2. 삼성: 1,922만대 (MS 21%)

MoM -1%, YoY -1%

 

미국 MS 28% (전월 29%)

중국 MS 0.6% (전월 0.7%)

인도 MS 18% (전월 20%)

유럽 MS 39% (전월 39%)

 

 

3. Apple: 1,502만대 (MS 15%)

MoM -6%, YoY -9%

 

미국 MS 46% (전월 46%)

중국 MS 14% (전월 16%)

인도 MS 3% (전월 3%)

유럽 MS 21% (전월 21%)

 

 

4. Xiaomi: 1,190만대 (MS 13%)

MoM -11%, YoY -34%

 

중국 MS 13% (전월 16%)

인도 MS 20% (전월 21%)

유럽 MS 20% (전월 20%)

 

 

5. 글로벌 판매량 YoY 부진 지속

 

중국은 재고조정 영향 지속

미국은 글로벌대비 선방하지만 감소세 시현

인도는 인플레이션 부담으로 부진

유럽도 인플레이션 부담으로 부진

 

삼성 판매량 YoY -1%로 아웃퍼폼

Apple 13 시리즈 판매량 여전히 양호

Xiaomi 판매량 YoY 부진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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