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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전방위 개선이 필요한 시기 : LG디스플레이(034220) - 목표주가 14,000(▼)

by 느낌이(Feeling) 2023.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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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디스플레이 투자자 필독 REPORT

 

3분기 기대 이하, 저점 통과 중 : LG디스플레이(034220) - 목표주가 16,000(▼)

LG디스플레이 - 3분기 기대 이하, 저점 통과 중 (IBK투자증권) 2022년 3분기 매출액 6조 7,710억원, 영업적자 7,590억원 1) LG디스플레이의 2022년 3분기 매출액은 2분기 대비 20.8% 증가한 6조 7,710억원임. 2)

feeling-stock.tistory.com

 

 

 

LG디스플레이 - 전방위 개선이 필요한 시기 (이베스트투자증권)

 

 

 

4Q22 영업적자 추정치 하회

 

1) 4Q22 실적은 매출액 7.3조원(+8%QoQ), 영업적자 -8,760억원(적자지속)으로 시장 컨센서스 영업적자 6,763억원을 큰 폭으로 하회했음.

 

2)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이 부진한 이유는 애플향 모바일 패널 판매가 확대되었으나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음.

 

3) 또한 대형 패널 수요 부진이 지속되면서 고부가가치 IT용 패널가격 하락이 확대되었기 때문임.

 

4) 원/달러 평균 환율이 3Q22 1,338원에서 4Q22 1,359원으로 2%QoQ 상승했으나, 매출액 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던 이유는 4Q22초 보다는 중후반에 판매량이 증가했기 때문임.

 

5) 대형 OLED 사업부를 분리하고 자산 손상차손 1.3조원을 영업외비용으로 반영시키면서 당기순이익은 2.1조원 적자를 기록했음.

 

6) 긍정적인 점은 재고자산이 2.9조원으로 전분기 대비 1.6조원 감소했다는 것임.

 

 

 

 

전방위 개선이 필요한 시기

 

1) 실적 발표를 통해 1Q23 약 1조원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며, 2023년 Capex도 3조원으로 전년대비 2조원 이상 축소시키고 LCD 출구전략을 가속할 것이라고 언급했음.

 

2) 1Q23 비용절감: 4Q22 선제적 재고조정 및 자산상각 효과, LCD 라인 구조조정 등 

 

3) Capex 전략: IT 및 모바일용 OLED 라인에 집중, LCD는 유지보수 수준

 

4) LCD 라인 Shut Down: 2022년 P7 → 1Q23 이후 P9 광저우 50% 감축

 

5) 위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1Q23 실적은 매출액 4.9조원(-33%QoQ), 영업적자 1.0조원(적지)으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할 것임.

 

6) 매출액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큰 것은 계절적 비수기 효과와 더불어 LCD 라인 구조조정에 따른 출하량 감소 때문임.

 

7) 2H23 업황 개선을 기대하나 그 전에 적극적인 재무구조 개선 노력이 필요하며, 연간 4조원 규모의 자본조달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임.

 

 

 

 

투자의견 Hold, 목표주가 18,000원 유지

 

1) 현 주가는 12M Fwd 실적 기준 P/B 0.7x로 밴드 평균을 소폭 상회하고 있음.

 

2) 분기 실적이 1H23 저점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나 Cash Flow 우려가 지속될 수 있으며, 증가한 부채로 상당기간 경쟁력 강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음.

 

3) 만약 신규 자금을 조달할 경우 이자비용이 상승할 것이고, 증가한 이자비용은 EPS 개선 속도를 더디게 할 수 있음.

 

 

4) 2023년 자금 조달에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으나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차단할 수 있어야 하며, 이미 시기를 놓친 탓에 재무구조와 관련해서 투자자들의 우려는 지속될 수 밖에 없음.

 

5) 재무구조 개선이 급선무이겠지만, 제품 경쟁력과 고객 구조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함.

 

6) 중국 패널업체들의 점유율 확대가 지속되고, Micro LED 등 경쟁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핵심 고객은 Supply chain을 다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임.

 

7) 최근 투명 디스플레이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으나, 이미 개발된지 수년이나 지난 제품이고 상품화를 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뚜렷한 성과가 없었던 제품임.

 

8) 물론 환경은 변화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Main stream 제품의 경쟁력 강화이며, 하루 빨리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써의 경쟁력을 회복하여 다시 한번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를 기대함.

 

 

 

 

4Q22 실적발표 Q&A 요약

 

Q1. 실적 악화에 따른 향후 차입 및 재무 계획과 Capex 전략은?

 

1) 근본적인 재무 전략은 영업 활동을 통해 돈을 벌어드리는 것이 원칙이나, 시황에 따라 그렇지 못한 경우 대비하여 당사는 재무 건전성을 회복하는 활동을 하고 있음.

 

2) LCD TV 출구전략 가속화로 손실을 최소화할 것이며 투자 및 비용의 과감한 축소와 효율화를 통해 시장 상황에 부합하는 운영 체계를 확보할 것임.

 

3) 마지막으로는 최소 수준의 재고 및 운전자본 관리를 통해 현금 유출을 최소화하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으며, 최근 7세대 LCD 팹, 8세대 중국 팹의 생산 축소는 단순 생산의 축소가 아닌 투입 비용을 줄이겠다는 것임.

 

4) 1Q23에만 비용 효율화를 통해 1조원 정도를 절감하는 계획을 실행 중임.

 

5) Capex는 생산 설비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경상 투자와 수요와 매출이 거의 확정된 수주용 프로젝트에만 사용할 것이며, 2022년 현금 유출이 예상보다 많은 5.2조원 정도 이루어진 이유는 수주용 프로젝트 일정의 가속화 때문임.

 

6) 이에 따른 매출도 가속화되어 발생할 것이며, 운용의 부족 자금은 차입에 의존하지 않는 여러 대안이 존재하며 현금 관리에 대한 우려를 끼치지 않을 것임.

 

 

Q2. 2023년 대형 OLED 출하량 전망과 당사의 차별화 전략은?

 

1) 2023년 OLED 출하규모는 2022년도와 유사한 규모로 예상하고 있으나 하이엔드 시장의 수요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수요 회복 시점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함.

 

2) 당사는 시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OLED 차별화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TV 시장 내 점유율을 2022년 20% 후반에서 2023년 30%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높일 것임.

 

3) 대형 OELD 사업은 인프라 측면에서 하이엔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천만대 규모의 수준이 확보되어 있음.

 

4) 신규 시장과 고객 확보 측면에서 여전히 기회가 존재하여 기존 생산 체계에서도 수익이 창출 가능한 사업으로 만들어 나갈 것임.

 

5) 최근 TV 시황은 부진하지만 기존 TV시장을 뛰어넘는 게이밍, 투명 등 시장 창출형 사업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음.

 

6) 거시 경제 요인으로 전방 수요가 약해져 있지만 원가 혁신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하고 OLED의 본질적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임.

 

 

Q3. LCD TV 출구 전략을 앞당겼다고 했는데 해외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실적 흐름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됨. 1Q23과 2023년 실적에 대한 가이던스는?

 

1) 상저하고의 흐름으로 1H23에도 수요 부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재고조정으로 인해 실 판매 수량 대비 패널 구매 수량이 상회하는 2022년의 상황이 1H23까지는 지속될 것임.

 

2) 대규모 비용 축소를 최우선으로 할 것이며, 2022년에 약 1.6조원의 재고조정으로 1Q23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됨.

 

3) 또한 대형 사업의 다운사이징 및 생산 조정을 통해 상당 부분 비용을 감소시켜 1Q23에 1조원 정도의 비용 감소 효과가 기대됨.

 

4) 2Q23부터 점진적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적자폭이 감소하며 2H23부터 턴어라운드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함.

 

 

Q4. 시장 창출형 사업 관련 가시화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은?

 

1) 게이밍 모니터, 투명, 사운드 솔루션 3가지 방면이 있으며, 대형 OLED 기술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지불 의향이 높은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 중심으로 신사업 공략 중에 있음.

 

2) 현재 8~9개 고객들과 협업 중에 있으며 2023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예상하고 있음.

 

3) 투명 디스플레이는 리테일 및 건축 중심으로 투명의 가치를 강조할 수 있는 핵심 버티컬 업체들을 공략 중에 있음.

 

4) 투명 제품은 기존 자사의 단품 위주의 패널 판매가 아닌 솔루션 관점으로 접근하고 새로운 생태계가 필요하여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진행 중에 있음.

 

5) 2023년에 의미있는 발전과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임.

 

6) 사운드 솔루션은 기존 공간이 필요했던 스피커와 달리 필름 형태로 설치하는 사운드 솔루션으로 CES2023 이노베이션 어워드를 수상함.

 

7) 특히 공간 제약이 많은 자동차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며, OLED와 함께 공급하거나 공급 제약으로 많은 스피커 설치가 어려운 차량 내부를 공략할 것임.

 

 

Q5. 6세대 OLED 사업의 수요와 국내외 경쟁 심화에 대한 전략은?

 

1) IT OLED부분은 태블릿 이외에도 모니터, 노트북 등을 포함하여 단기 및 중장기적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임.

 

2) 모니터의 경우도 고객의 프리미엄 지불 의향이 높은 게이밍 위주로 사업화를 하고 있으며 태블릿도 그 일환으로 보면 될 것임.

 

3) 모바일은 BOE의 하이엔드 시장 점유율이 30%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공급 과잉 및 확장성 우려가 있었으나 침투율이 지속 확장 되었음.

 

4) 이는 태블릿에서도 동일하게 진행될 것이나, 하이엔드 지불 가치가 스마트폰 만큼 높지 않고 활용 방안이 적다는 점을 고려하여 침투율을 판단하고 사업화를 진행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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