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반도체

빛 바랜 솔리다임 : SK하이닉스(000660) - 목표주가 105,000(▼)

by 느낌이(Feeling) 2022. 9. 11.
반응형

 

 

 

 

SK하이닉스 - 빛 바랜 솔리다임 (이베스트투자증권)

 

 

 

지나고 보니 2Q22 Peak out

 

3Q22 실적은 매출액 10.5조원(-24%QoQ), 영업이익 1.8조원(-57%QoQ)으로 시장 컨센서스 영업이익 3.1조원을 큰 폭으로 하회할 전망임.

 

3Q22 DRAM과 NAND Bit growth는 각각 -11%QoQ, -25%QoQ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ASP도 각각 -15%QoQ, -17%QoQ 하락할 것으로 추정함.

 

4Q22에도 비수기 진입에 따른 영향, 재고 증가에 대한 부담으로 ASP 하락폭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함.

 

따라서, 2022년 연간 실적은 매출 액 47.0조원(+10%YoY), 영업이익 9.8조원(-20%YoY)로 이익 규모가 전년대비 감소할 것임.

 

 

 

 

불확실성 확대되는 NAND

 

2022년 12월 인텔 중국 라인을 인수하고 SSD 사업을 운영할 솔리다임을 설립했음.

 

솔리다임은 기업용 SSD 분야 중심이므로 SK하이닉스의 NAND 제품 경쟁력이 강화시킬 것임.

 

 

글로벌 점유율도 2021년 13%에서 2022년 22%로 증가하여 업계 2위를 차지할 전망임.

 

 

그러나 2Q22 이후 급격히 악화되는 시황으로 NAND 부문의 실적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음.

 

솔리다임 인수 이후 2022년 NAND Bit growth 목표는 +100%YoY 이상이었으나, 수요 부진 영향으로 +50%YoY 수준에 머무를 전망임.

 

4Q22에 충분히 가격이 하락한다면 물량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나, 현재까지는 스마트폰이나 SSD 시장의 회복을 예상하기에는 이른 시점임.

 

또한, 중국 YMTC는 애플에 진입하는 등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는 등 전반적으로 NAND 산업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음.

 

 

▼ 관련기사

 

美의회, 아이폰14 中반도체 탑재설에 "애플 불장난 말라" 경고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애플이 중국 국영 반도체 기업 YMTC(양쯔메모리·長江存儲)와 거래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중국의 반도체 기술 발...

www.yna.co.kr

애플이 중국 국영 반도체 기업 YMTC(양쯔메모리)와 거래한다는 보도가 나오자 미국이 의회를 중심으로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애플이 신제품 아이폰 14에 YMTC에서 생산한 낸드플래시 메모리칩을 탑재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미국 의원들이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데요.

마르코 루비오 연방 상원 정보위원회 부위원장은 "애플이 불장난하고 있다"며,

"만약 애플이 더 진전시킨다면 연방정부로부터 전례 없는 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중국 공산당에 기대어 영업하는 중국 회사가 미국 통신망과 미국인 수백만명의 아이폰에 들어오도록 내버려 둘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는 중국 당국과 연계된 국유기업 YMTC가 통신에 접근하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 행위를 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 나온 주장입니다.

또한, YMTC는 미국 상무부의 수출규제를 받는 화웨이에 반도체를 공급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중국의 반도체 기술을 대변하는 업체인 YMTC를 겨냥한 미국 의회의 견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 데다가 초당적입니다.

미국 상원의원들은 중국 반도체 업체가 국가안보에 점점 큰 위협이 되고 있다며 상무부에게 YMTC를 수출규제 블랙리스트에 올리라고 요청했습니다.

상무부의 수출규제 대상이 되면 미국인, 미국 기업과 거래할 수 없게 돼 생산에 필요한 부품을 구하지 못하고 핵심 기술도 이전받지 못합니다.

마이클 매콜(텍사스) 미국 연방 하원 외교위 공화당 간사도 이날 애플의 중국 반도체 수입설을 경계하고 나섰습니다.

애플은 어떠한 제품에도 YMTC 반도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파이낸셜타임스에 밝혔는데요.

다만 애플은 YMTC로부터 중국에서 판매되는 일부 아이폰에 탑재될 낸드플래시 반도체를 공급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애플의 이 같은 행보는 최근 중국과 관계 축소를 모색하는 와중에도 여전히 중국과 떼기 어려운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투자의견 Hold 유지, 목표주가 105,000원 하향

 

현 주가는 12M Fwd 실적 기준 P/B 0.9x로 과거 밴드 하단임.

 

2022년~2023년 실적 컨센서스의 하향 조정이 주가에 반영되어야 하므로 당분간 보수적인 투자전략이 필요함.

 

2023년 실적은 매출액 38.6조원(-19%YoY), 영업이익 3.5조원(-64%YoY)을 예상함.

 

이는 시장 컨센서스 매출액 54.2조원, 영업이익 10.3조원과는 여전히 괴리가 큼.

 

목표주가 105,000원(기존대비 11% 하향, 12M Fwd BPS*target P/B 1.1x 적용)은 실적 전망 하향 조정을 반영한 것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