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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S23 언팩 : 갤럭시 S23 언팩 코멘트

by 느낌이(Feeling) 2023.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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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 - 갤럭시 S23 언팩 코멘트 (하이투자증권 : 고의영)

 

 

 

갤럭시 S23 시리즈 언팩

 

1) 가장 큰 변화는 S23 울트라에 탑재된 2억화소 메인 카메라이며, S20 울트라에 1.08억 화소 카메라가 탑재된 이후 3년만에 화소수를 업그레이드함.

 

2) 카메라는 여전히 주요 마케팅 포인트이며, 플러스와 기본모델의 경우 전작 대비 스펙 변화 제한적이나 후면 카메라 디자인이 기존 컨투어컷에서 물방울 타입으로 변경됨.

 

3) AP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 Gen2 탑재(CPU +34%, NPU +49%, GPU +41% 개선)했으며, 발열 제어를 위해 더 커진 베이퍼챔버도 탑재함.

 

 

 

 

주요 관전 포인트

 

①가격정책

 

1) 미국은 동결됐으나 유럽, 국내 등 여타 지역은 전작 대비 인상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앞서 미국/중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신제품 가격을 인상한 Apple의 가격 정책과 유사한 방향임.

 

2) 브랜드 충성도가 가장 강력한 애플이 미국 내 가격을 동결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홀로 인상 정책을 펼치긴 쉽지 않으며, 반대로 애플이 가격을 인상한 여타 지역에서의 맞불 인상은 상대적으로 용이함.

 

3) 참고로 삼성전자는 ‘22 년 미국에서 총 3,730 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4.9% 성장한 것이므로 견고한 판매 모멘텀을 지속할 필요성이 있음.

 

 

②생산계획

 

1) 공급망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이번 시리즈 생산 계획은 3,000 만대 내외인 것으로 추정되나, 어려운 경기와 가격 인상(미국 외)을 감안하면 도전적인 목표일 수 있음.

 

2) 참고로, 전작인 갤럭시 S22 시리즈 역시 당초 생산 계획은 3,000 만대였으나 실제 판매량(Sell-through)은 2,380 만대로 마감했음(카운터포인트 기준).

 

3) S20 시리즈 이후 연간 판매량이 2,500 만대 내외로 고착화된 상황임.

 

 

 

③제품전략

 

1)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초고가 제품에 더욱 집중하는 모습이며, 초도 생산 믹스는 울트라 55%, 기본 30%, 플러스 15%인 것으로 파악됨.

 

2) 이 같은 전략은 크게 두 가지 요인에 근거하는데, 과거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대한 충성 유저가 상대적으로 확고하다는 점임.

 

3) 또한 경기 침체 환경에서 프리미엄 모델에 대한 수요가 오히려 비탄력적이라는 점을 들 수 있음.

 

 

 

④기회요인

 

1) 여타 세트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삼성전자도 유럽에서의 판매 부진이 심각했는데, 유럽 경기의 바텀 아웃 이후 하반기 개선을 기대함.

 

2) 이 지역은 삼성전자 모바일 출하량의 22%를 차지하는 지역이며, 미국, 한국 더불어 주요 플래그십 시장이므로 갤럭시 S 시리즈 판매 성과에 있어서도 중요도가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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