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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디스플레이 산업 리포트 : OLED 투자, 큰 장 선다

by 느낌이(Feeling) 2023.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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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 OLED 투자, 큰 장 선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I. IT용 OLED 패널의 투자 본격화에 따른 시장 성장

 

1.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OLED 생산 설비에 4.1조원 투자 확정

 

1) 삼성디스플레이는 충남 아산에 중형 IT OLED 패널 수요를 겨냥한 신규 공장 투자를 결정하면서 2026년까지 4.1조원 투자 계획을 발표함.

 

2) 삼성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공장인 충남 아산캠퍼스에 4조원 대의 규모로 OLED 디스플레이 관련 생산 설비 투자를 진행함.

 

3) 삼성이 지난달 지역 균형 발전을 목적으로 60조원 투자 밝힌 후 첫 투자 행보이며, 과거 TV용 LCD 패널을 생산하던 라인에 설비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4) 현재 LCD 패널 생산 설비는 철거 과정에 있는 상황이며, 6세대 → 8.6세대로 패널 원장 크기 키우면서 다양한 수요 대응이 가능해짐.

 

5) 이번 IT용 OLED 설비 투자는 기존의 6세대 방식에서 8.6세대로 디스플레이 패널의 원장 크기를 키우면서 면적이 2.1배가 증가함.

 

6) 따라서 다양한 크기의 중형 OLED 패널을 생산할 수 있으며, 신규 투자 초기에는 1개 라인으로 가동을 시작한 후 IT OLED 패널의 수요 증가에 맞춰 추가 증설이 가능함.

 

 

 

2. LG디스플레이, BOE 등 국내·외 경쟁사들도 적극적으로 투자 검토 중

 

1) LG디스플레이는 현재 건설 중인 생산 라인 완공 후 추가 투자 가능할 전망임.

 

2) LG디스플레이는 증가하는 IT용 OLED 패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LCD 및 OLED 패널을 생산하는 파주 사업장에 2021년부터 6세대 기준 월 15K 규모의 중소형 OLED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음.

 

3) 여기에 IT OLED 중형 패널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함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와 같은 8세대급 라인 신설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4) 최근 LG디스플레이는 모기업인 LG전자로부터 1조원을 차입하였고 자금 용도를 OLED 사업 경쟁력 강화라고 밝혀 향후 OLED 관련 투자는 가속화될 전망임.

 

5) 중국 1위 업체인 BOE도 8세대급으로 OLED 신규 생산 라인 확보 계획 중임.

 

6) OLED 패널의 침투율 및 응용처가 확대되면서 중국의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1위 업체인 BOE도 사천성 청두시에 있는 B16 공장에 8세대급 OLED 신규 생산 라인 투자 계획을 구체화함.

 

7) BOE는 이미 청두 소재 B7, 면양 B11, 충칭 B12 공장 등에서 스마트폰, IT, 차량용 등의 응용처로 생산되는 OLED 생산 라인을 보유하고 있지만 국내 업체 대비 고객사 내 점유율은 크게 뒤처짐.

 

 

 

 

II. 시장 확대의 3가지 이유

 

1. 파급력 높은 1위 사업자의 OLED 패널 채택으로 전체 OLED 시장 성장 기대

 

1) 애플은 자사 태블릿PC인 아이패드에서 기존부터 사용되던 디스플레이 패널인 LCD 방식에서 2024년 신규 모델부터는 부분적으로 OLED 패널로 전환할 전망임.

 

2) 애플이 이와 같이 아이패드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OLED로 변경하는 이유는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LCD 대비 패널의 두께와 무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임.

 

3) 또한 LTPO(저온다결정산화물) 방식으로 전력 효율이 높아 배터리 수명 확대가 가능 하며, 2개의 발광층 구조로 패널의 밝기와 수명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임.

 

4) 태블릿PC 1위인 아이패드의 OLED 패널 채택으로 OLED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애플 아이패드는 2018년 이후 연간 약 5천만대 전후로 판매되고 있음.

 

5)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언택트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2022년에는 6천만대 이상 판매가 추정되며, 태블릿PC 전체 시장에서 애플 아이패드의 점유율은 40%에 육박함.

 

6) OLED가 탑재된 태블릿PC 시장이 지난해 436만대로 추산되는 가운데 연간 5천만대의 아이패드 시장이 개화함에 따라 전체 OLED 태블릿PC 시장도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7) 애플 OLED 아이패드가 첫 출시되는 2024년에는 7백만~1천만대 판매될 것으로 추정함.

 

 

 

2. 애플 OLED 아이패드에 탑재되는 신기술 2가지

 

1) 애플의 신형 아이패드에 탑재되는 OLED 패널에는 투 스택 탠덤(Two Stack Tandem)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적용될 전망 임.

 

2) OLED 발광층을 2개 층으로 쌓는 투 스택 탠덤은 기존의 1개 층으로 쌓는 싱글 스택 탠덤보다 화면 밝기가 2배 가량 밝으며, 패널 수명은 기존 대비 4배 가까이 확대됨.

 

3) 2~3년인 스마트폰 교체 주기 보다 긴 태블릿·노트북PC는 4~5년의 제품 수명 주기를 요하기 때문에 향후 OLED 패널 제조의 기술 트렌드로 자리잡을 전망임.

 

4) 하이브리드 OLED 패널의 장점으로 인해 향후 침투율 크게 증가할 전망이며, 하이브리드 OLED는 리지드 OLED와 플렉서블 OLED의 기술을 합쳐 유리 기판을 사용하고 박막 봉지를 적용하는 신기술임.

 

5) 이 기술은 제조 원가를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일부 제품에서 발생하는 Crumple 현상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짐.

 

6) 태블릿PC나 노트북PC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업무 및 작업을 수행하는 사용자의 경우 정지해있는 화면을 오래보는 경향이 있어 하이브리드 OLED 기술의 적용 수요는 지속 증가할 전망임.

 

 

 

3. OLED 패널 적용 대상이 맥북으로 확대

 

1) 애플은 아이패드에 이어 노트북PC인 맥북에도 그동안 적용된 디스플레이 패널인 LCD와 더불어 OLED 패널도 탑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됨.

 

2) 맥북에서도 OLED 패널을 채택함으로써 디스플레이 패널의 두께와 무게를 함께 줄일 수 있어 소비자들이 원하는 미려한 디자인을 창출할 수 있고 배터리 수명 또 한 기존 제품보다 늘릴 수 있음.

 

3) 맥북의 OLED 패널 채택은 전체 중형 IT OLED 산업에 파급 효과가 클 것임.

 

4) 애플은 2015년 노트북PC인 맥북의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시킨 12인치 버전을 출시하면서 제품 라인업을 다양화하여 판매 돌풍을 일으킴.

 

5) 맥북은 레노버, HP, 델에 이어 전체 판매 순위에서 4위에 랭크되면서 스마트폰, 태블릿PC에 이어 노트북PC를 포함한 PC 시장에서도 강자로 자리 매김함.

 

6) 자체 생산 프로세서 M2를 탑재한 최신 사양의 제품이 판매량을 견인하고 있으며, 2022년 전체 노트북 시장이 16% 감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맥북은 4% 증가함.

 

7) 이처럼 PC 시장에서도 입지를 견고히 함에 따라 맥북에서의 OLED 패널 채용은 전체 10인치 이상 IT OLED 산업에서 큰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전망됨.

 

 

 

4.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OLED 침투율 증가세 지속

 

1) 전세계적으로 전기차의 판매가 확대되고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까지 도달하면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도 성장 지속 중임.

 

2) 전기차 뿐만 아니라 내연 기관 자동차에서도 자율 주행 기술이 고도화됨에 따라 운전자에게 사고 경감 및 안전을 위한 정보 전달 데이터가 증가하고 있음.

 

3) 또한 카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의 확대로 자동차에서 디스플레이 역할은 증대되고 있으며, 고급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여 디스플레이 화면이 10인치대 이상 대형화 추세에 있음.

 

5) 계기판 뿐만 아니라 센터페시아, 헤드업 디스플레이, 조수석 디스플레이, 사이드 미러, 뒷자석용 엔터테인먼트용 등 다양하게 탑재되는 추세임.

 

6) OLED 패널의 여러 장점으로 인해 향후 침투율이 크게 증가했으며,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3년 95억달러(약 12.5조원)에서 2027년 126억달러(약 16.6조원)까지 성장할 것임.

 

7) 현재 차량용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은 전체의 1% 정도인데 반해 2027년에는 10%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어 매년 50% 이상 성장할 전망임.

 

8) OLED 패널은 백라이트가 없어 LCD 대비 소비 전력과 무게를 크게 줄일 수 있고 곡선 형태로도 만들 수 있어 디자인의 자유도가 높아 전기차 및 프리미엄 차량에 채택되는 비중이 향후 크게 증가할 것임.

 

 

 

 

III. 향후 전망

 

1)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패널은 2006년 연간 10억달러 수출을 기록하며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한 후 2012년 369억달러로 최고치 기록한 이후 매년 감소하며 2022년 211억달러로 10년간 –42.7% 감소함.

 

2) 수출 정점을 기록했던 2012년 이후 2017년과 2021년을 제외하고 매년 역성장을 기록했으며, 중국의 LCD가 시장을 잠식시킴.

 

3) 단가 하락 등으로 LCD 수출이 부진한 상황이며, 향후에도 공급 과잉, 국내 업체의 LCD 사업 철수 등으로 지속적인 감소가 예상됨.

 

4) OLED의 응용처가 확대되면서 수출 증가의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이며, LCD와 달리 OLED 패널 수출은 지속 증가 추세에 있음.

 

5) OLED 패널의 연간 수출액이 1억달러 이상을 달성한 2007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30.8%에 달함.

 

6) 그동안 스마트폰 OLED 패널이 보급되며 수출의 드라이브를 걸었다면 향후에는 태블릿·노트북PC 등 중형 IT OLED 패널이 본격적으로 탑재되며 수출을 견인할 전망임.

 

7)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산업은 기존의 LCD에서 벗어나 OLED를 중심으로 한 산업 구조로 빠르게 재편되어 과거 수출 기록을 뛰어넘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8) IT OLED 패널에는 새로운 제조 기술이 대거 적용될 예정이며, IT OLED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우리나라의 전체 디스플레이 수출을 견인할 전망임.

 

9) OLED 패널은 그동안 집약된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조 공법을 도입함에 따라 휘도를 높이고 수명을 더 길게하는 제품이 기술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전망임.

 

10) 애플은 투스택탠덤 OLED의 양산 경험이 있는 LG디스플레이에게 경쟁사 대비 더 많은 물량의 아이패드 생산을 맡길 것으로 업계는 추정함.

 

11) 그동안 부진했던 LCD와 달리 OLED 수출은 IT OLED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또 한 번의 OLED 부흥기를 맞으면서 전체 디스플레이 수출 성장을 견인할 전망임.

 

12) 삼성디스플레이는 신규 OLED 투자를 지속하면서 양산 물량을 크게 늘려갈 전망임.

 

13) 기존 6세대에서 크기를 대폭 키운 대형 8.6세대 OLED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장비, 소재, 부품 등 OLED 밸류체인 기업들에 낙수 효과가 기대됨.

 

14) 삼성디스플레이가 선제적으로 8세대급 OLED 생산 라인을 확보하게 되면서 증가하는 IT OLED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됐으며 원가 측면에서 8세대가 더 유리함.

 

15) 6인치대의 스마트폰 패널에서 10~17인치대 태블릿 및 노트북PC로 패널 면적이 4배 이상 확대되면서 소재 사용량도 많아지고 장비 기술력도 높아져 관련 국내 업체들의 직접적인 수혜가 예상됨.

 

16) OLED 장비 국산화 비중은 ’00년대(30~40%), ’10년대(50~60%), ’20년대(60~70%)로 추정되며, ’20년대 이후 핵심 장비인 증착 장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국산화에 성공함.

 

17) IT 업계에서 영향력이 매우 높은 애플이 아이패드, 맥북에까지 OLED 패널을 채택할 움직임이 보이면서 중형 IT OLED 산업의 성장 모멘텀이 될 전망임.

 

18) 전세계 IT 업체 중 수요 파급력이 가장 큰 애플이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맥북에 이르기까지 LCD 대신 OLED 패널을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임.

 

19) 향후에는 태블릿 및 노트북PC와 전장용 디스플레이에 쓰이는 10~17인치대의 OLED 패널이 새로운 산업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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