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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영의 원년 : 해성디에스(195870) - 목표주가 57,000(▲)

by 느낌이(Feeling) 2023.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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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성디에스 투자자 필독 REPORT

 

[필독] 눈높이 확 올릴 때 ! : 해성디에스(195870) - 목표주가 NR(-)

▼ 해성디에스는 어떤 기업인가? 왜 아직도 매수 안해썽! : 해성디에스(195870) - 차량용 반도체 리드프레임, 반도체 기판, 그래핀 옥 ※ 5분만에 알아보는 해성디에스 1. 국가대표 자동차용 IT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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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아직도 매수 안해썽! : 해성디에스(195870) - 차량용 반도체 리드프레임, 반도체 기판, 그래핀 옥

※ 5분만에 알아보는 해성디에스 1. 국가대표 자동차용 IT부품 업체. -. 해성디에스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임. 1) 동사의 주요 제품은 FB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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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성디에스 - 글로벌 경영의 원년 (삼성증권 : 임은영)

 

 

 

• 1분기 실적을 저점으로 회복세 전환 예상. 자동차 반도체 기판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IT 제품과 서버향 제품의 고객사는 리드타임 정상화를 요구하기 시작

• 필리핀 공장 인수 후, 설비 재정비 중. 2H23 이후 고객사 다변화와 제품 다변화 모멘텀 제공 예상. 일본 업체의 Value Chain 다변화 추진으로, 일본 고객사 확보 예상.

• 목표주가를 57,000원으로 14% 상향. 투자의견 ‘BUY’로 상향. 글로벌 리드프레임 1위 후보업체를 매력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

 

 

 

투자의견 ‘BUY’ 상향

 

1) 2023년 및 2024년 평균 EPS에 기존 Target P/E 8배 적용, 목표주가를 57,000원으로 14% 상향함.

 

2) Peer Group(리드프레임, 패키지 기판 업체) 평균은 P/E 10배로, 추가 상향 여지가 충분함.

 

 

 

 

1분기 저점, 영업이익 QoQ 회복 전망 : 자동차 반도체기판 매출 성장 재개

 

1) 1분기 실적 Preview : 매출액 1,990억원(FlatQoQ/FlatYoY) 및 영업이익 319억원(-28.5%QoQ/-34%YoY)으로 영업이익률 16%를 전망함.

 

2) 자동차반도체 기판 매출은 800억원(+7.6%QoQ/+21%YoY)으로 QoQ 성장이 재개됨.

 

3) 2023년 연간 가이던스 : 매출액 8천억원 후반(+5~6%YoY) 및 영업이익률 16% 내외이며, 자동차 반도체기판 매출은 3.1천억원(+6%~+7%YoY) 수준임.

 

4) SK하이닉스에도 DDR5 기판 납품을 시작했으며, 사업계획 원/달러 환율은 1,250원임.

 

5) 비용은 2022년 증설(Capex 500억원)에 따른 감가상각비 및 추가증설을 앞두고 공장 레이아웃 변경에 따른 20억원이 발생함.

 

6) 단가 협상과 달라진 이익 체력 : 리드프레임과 패키지기판 모두 고객사와 Single Digit 가격 인하로 마무리됐음.

 

7) 달라진 제품구성과 원재료 비용을 낮추는 프로세스 개선으로 영업이익률 은 16% 내외가 유지될 전망임.

 

8) Reel to Reel 생산 방식으로 경쟁사 대비 원가경쟁력이 5~10% 높아, 경기 침체기에 오히려 수주를 많이 받음.

 

9) 지난 2년간 메모리와 차량용 반도체 기판 중심으로 제품을 재편하고, 저부가가치 제품은 생산을 중단함.

 

 

10) 원재료 중 귀금속 관련 공정 개선 : 도금 시 전류량 등 생산 방식 표준화로 도금 편차를 최소화했으며, 귀금속 회수 장치 개선으로 귀금속 회수율이 향상됨.

 

11) 제품 리드타임 축소 및 고객사의 정상화 요구 : 리드프레임의 리드타임은 3Q22에 최대 9개월 → 2023년들어 3개월로 축소됨.

 

12) 최근 주요 고객사에서 6주~8주로 맞춰 달라고 요구했으며, 패키지기판은 3Q22에 2달 → 1개월로 축소됨(정상은 2~3주).

 

 

 

 

글로벌 경영 1. 필리핀 공장 재정비 후 하반기 매출처 다변화 및 제품 다변화 모멘텀

 

1) 2022년 9월 PSMC 필리핀법인 인수: PSMC는 풍산에서 2011년에 분리 매각된 리드프레임 업체이며, 필리핀 법인은 소형전자(저항, 콘덴서, 트랜지스터)반도체를 생산함.

 

2) 인수금액은 120억원이며, 실적은 2021년 매출액 168억원 및 당기 순손실 39억원 / 자산 131억원 및 2억원 자본잠식 상태임.

 

3) 인수 목적은 생산기지 다변화와 전력반도체 기판 사업진출이며, 창원에 100% 생산공장이 집중되어 있어 해외고객사로부터 생산지 다변화 요구가 강했음.

 

4) 전기차 성장으로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력반도체 기판 사업 진출 결정됐으며, 전력반도체 기판은 고전력을 견디기 위해 두꺼운 구리를 사용함.

 

5) 한편, 부가가치가 낮아 생산기지는 중국 또는 동남아에 집중되어 있으며, 본격적인 매출발생은 2024년으로 예상됨.

 

6) 고객사 다변화와 전력반도체 기판 매출 발생이 예상되며, 필리핀 공장의 성공을 발판으로 생산능력 확대 및 말레이시아로 확장 가능성이 있음.

 

 

 

 

글로벌 경영 2. 일본 고객사 확보

 

1) 일본 업체가 dual vendor 정책을 사용하면서 일본에 납품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2022년에는 르네사스 중국에 매출 발생이 시작됐고 2022년 일본업체 향 매출은 100억원임.

 

2) 일본 완성차와 IT 세트업체의 소싱 다변화 : 전기차, 자율주행기술 전개 가속화와 AI 발달로 IOT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으나, 일본의 Value Chain은 변화에 느려 최근에도 반도체 부족 영향을 받고 있음.

 

3) 이에 따라 일본 완성차와 세트업체가 Value Chain을 다변화하기 시작했으며, 일례로 최근 자동차 업체인 혼다는 LG엔솔과 JV 설립을 발표함.

 

 

 

 

3단계 증설을 거쳐, 글로벌 리드프레임 1위 업체 목표

 

1)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3,5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소규모 라인 증설의 투자금액은 500억원으로 2022년 11월 완공됨.

 

2) 월 70억~100억원 매출 증가 예상되며, 첫 3개월은 매월 30억원씩 매출 증가가 예상됨.

 

3) 대규모 증설, 투자금액 3,880억원 : 2025년까지 3단계로 나누어 투자할 계획이며, 3개동으로 증설투자가 1740억원, 120개 설비 투입예정으로 설비투자는 2240억원임.

 

4) 연 매출 1.2조원까지 성장할 기반을 다졌으며, 지난 2년간 차량용 반도체 가격 급등으로 약 1,300억원의 FCF를 창출함.

 

5) 3Q22말 기준 순현금 110억원 및 부채비율 51.7%로, 증설자금은 자체 Cashflow와 일부 금융기관 차입으로 충당 예정임.

 

6) 차량용 반도체 기판 과점 : 1H22에 리드프레임 기판 시장에서 해성디에스는 M/S 9%로 3위에 등극했음.

 

7) 반도체 기판 투자 붐이 일어나고 있으나, 리드프레임 기판 증설은 해성디에스와 대만의 CWTC(1H22 기준 M/S 4위)만 진행함.

 

8) 품질테스트가 까다롭고, Value Chain교체가 쉽지 않은 자동차 제품 특성상 차량용 기판의 높은 수익성은 유지될 전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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