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반도체

2Q23 분기 실적 저점 예상 : 삼성전자(005930) - 목표주가 80,000(-)

by 느낌이(Feeling) 2023.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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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반도체 부진 장기화, 모바일 1분기 개선 : 삼성전자(005930) - 목표주가 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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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4분기 총체적 수요 부진 : 삼성전자(005930) - 목표주가 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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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 2Q23 분기 실적 저점 예상 (이베스트투자증권 : 남대종)

 

 

 

1Q23 실적의 포인트는 MX

 

1) 삼성전자의 1Q23 확정 실적은 매출액 63.7조원(-10%QoQ), 영업이익 0.6조원(-85%QoQ)을 기록했음.

 

2) DS(반도체) 부문은 영업이익 -4.6조원(적전)으로 ASP 하락에 따른 재고평가손실이 반영되었고, SDC 부문은 아이폰 14 패널 공급 감소에도 양호한 실적 기록했음.

 

3) MX/NW 부문은 스마트폰 출하량이 6천만대(+4%QoQ)에 불과했으나 opm 12%(영업이익 3.9조원)로 +6%pQoQ 개선되었으며, CE 부문 영업이익은 0.2조원으로 흑자 전환했음.

 

4) 참고로 환율 변동(원달러 평균환율 4Q22 1,383원 → 1Q23 1,283원, -7% QoQ)에 따라 영업이익 0.7조원이 감소했으며, 1Q23 재고 평가손 규모는 1조원 중반 정도로 전분기 대비 약 50% 증가했음.

 

 

 

 

2Q23 분기 실적 저점, 생산 조정폭과 기간이 핵심

 

1) 2Q23 실적은 매출액 61.4조원(-4%QoQ), 영업이익 0.2조원(-65%QoQ)으로 분기 실적 저점을 형성할 전망이며, MX/NW와 CE는 갤럭시 S23 중심의 프리미엄 비중은 감소할 것임.

 

2) DS와 SDC는 ASP의 하락, 계절적 비수기 영향 등으로 실적 악화가 예상되며, 2023년 Capex는 2022년 수준으로 집행할 것임(Capex 53.1조원 → DS 47.9조원, SDC 2.5조원).

 

3) 또한 Legacy 제품 중심의 생산 조정을 2Q23부터 본격화하면서 1Q23 증가했던 재고자산도 감소할 전망임.

 

 

4) 중요한 것은 생산 조정의 폭과 기간인데 DRAM, NAND 모두를 포함하여 기존 계획대비 15~20% 축소될 것이며, 적어도 3~6개월은 지속될 것으로 추정됨.

 

5) 이 경우 ASP도 기존 예상했던 하락폭보다 축소될 수 있으며, 안정화 시기도 앞당 겨질 것으로 예상됨.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80,000원 유지

 

1) 현 주가는 12M Fwd 실적 기준 P/B 1.3x로 밴드 평균을 소폭 하회하고 있으며, 2H23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이 남아 있으나 2Q23 실적 저점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함.

 

2) 메모리 반도체 생산 조정으로 시장의 예상보다 ASP 하락폭은 축소될 것이며 안정화 시기도 앞당겨질 것임.

 

3) DRAM ASP YoY 추이 저점을 5~7월로 예상한 바 있으며 이와 유사한 궤적을 형성 할 전망임.

 

 

4) 삼성전자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80,000원을 유지하며, 이제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리스크는 대부분 반영된 것으로 판단함.

 

5) 남아있는 리스크는 거시경제 불확실성이고 이로 인해 시장이 조정 받더라도 삼성전자 주가는 상대적으로 Outperform할 것임.

 

 

 

 

1Q23 실적발표 Q&A 요약

Q1. 1Q23 메모리 사업부의 실적 하락 배경은?
1Q23은 메모리 수요 약세와 맞물려 가격이 추가적으로 하락하여 당사의 실적이 큰 폭으로 감소함. IT 지출 축소로 서버와 스토리지 중심으로 수요가 더욱 둔화됨. 또한 고객사들의 재무건전화를 위한 재고 조정이 지속되어 가격이 전분기 대비 추가 하락함. 4Q22부터 NAND에서 재고평가손이 반영되었지만 최근 DRAM제품에서도 가격 하락이 심화되면서 재고평가손 규모가 확대되어 실적 하락에 추가적인 영향을 주었음.


Q2. 가전 사업부의 지속적인 실적 부진 이유와 2Q23 전망은?
1Q23은 글로벌 가전 시장 수요 감소 및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매출이 전년대비 감소. 2022년 물류 이슈 대응으로 진행한 물류 인프라 등의 고정성 비용이 증가하였으며 인건비, 유틸리티 비용 등이 증가했음. 재료비는 전년대비 개선되었으나 원자재는 강세로 인해 기대 대비 인하 폭이 크지 않았음. 2Q23에 매출은 전년 수준을 지속하면서 손익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 다만 인플레이션 지속 시 전망 대비 수요 감소와 1Q23 대비 재료비 인상될 수 있다는 리스크도 상존함.


Q3. 파운드리 선단 공정 개발 및 양산 로드맵과 고객 수주 현황은?
삼성 파운드리는 2022년 세계 최초 MBCFET기반 GAA아키텍쳐를 도입. 이는 삼성 파운드리가 고객 만족과 함께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려는 전통을 가지고 있기 때문. 선단 노드의 고객들은 모바일과 HPC위주이며 이는 GAA를 적용한 유일한 제품이기 때문. 삼성 파운드리는 3nm 프로모션을 진행 중에 있으며 고객들은 이를 평가 및 테스트하고 있음. 2나노는 2025년 양산을 목표로 진행 중에 있으며 기술 리더십을 지키고 경쟁에 앞서는 것이 목표.


Q4. 미국 반도체 지원법 관련 리스크를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미국 CHIPS ACT는 2022년 8월 미국 대통령 서명으로 발표, 최근 2월에 세부 시행이 공시 되었고 3월에 가드레일 세부 조항이 발표되면서 여러 의무 조항이 생김. 인센티브 지원을 위한 의무사항에 대한 우려는 미국 정부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구체화할 것이라 발표하였으며 당사도 이에 동참할 것. 당사는 다양한 가능성과 시나리오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으며 가능한 지정학적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음.


Q5. 메모리 감산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에서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운용을 해오고 있음. AI, 머신러닝, 전장 기반 중장기 수요가 견조하지만 신규 인터페이스 제품 전환에 따른 Die 사이즈 패널티, 선단공정 리드타임 증가로 Bit Growth 제약이 예상되기 때문. 특정 제품은 향후 고객 수요 대응이 가능한 물량을 확보했다고 판단하여 생산량을 하향 조정함. 중장기 수요 대응에 충분한 물량을 보유한 Legacy 제품 위주로 감산이 진행 중이며, 1Q23부터 시작된 라인 최적화까지 고려한다면 감산 규모는 더욱 의미있게 이루어지고 있음. 2Q23부터 재고 수준은 감소하기 시작할 것이며, 2H23에도 시장 수요를 지속 모니터링하며 생산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으로 당사의 재고 수준 정상화가 가속화될 수 있을 것. 다만, 1H23에 고객사들의 재고조정이 진행되면서 2H23에 수요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당사는 수요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이는 선단 공정 제품은 조정 없이 생산을 이어나갈 것.


Q6. 갤럭시S24 엑시노스 재진입 가능성과 관련 전략은?
당사는 갤럭시 시리즈 모든 세그먼트에 적용 가능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플래그십 재진입도 추진 중에 있음. 하지만 모바일 성장세가 둔화됨에 따라 비모바일인 전장용 SoC로도 사업을 확대하고 있음. 또한 중장기적 관점에서 변화하는 시장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시장 조사 및 비즈니스 적합성 검토 또한 꾸준히 하고 있음.


Q7. 메모리 생산 축소 관련 2023년 Capex 상세한 부분은?
당사는 전년과 유사한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임. 단기적인 시야로 운영하기 보단 미래 시장 리더십 확보를 사업의 주요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 생산량 축소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유사한 수준의 투자를 유지하는 이유는 미래 경쟁력을 위해 선제적으로 투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 반도체 사업은 지속적인 대규모 공장 투자가 필요하며 투자 이후 실제 생산까지 걸리는 시간이 매우 길음. 따라서 상대적으로 리드 타임이 긴 인프라 투자를 미리 실행해야 함. 당사는 평택 3기, 4기 라인 위주로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여 필수 클린룸을 확보하고 중장기 수요 성장세에 적극 대응할 것. 또한 R&D투자 비용도 확대할 것. 최근 메모리 공정이 미세화되면서 개발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어 선제적으로 투자하여 중장기 공급 안정성을 이뤄나갈 것. 다만 매크로 요인으로 인한 수요 변동은 당분간 상존할 것으로 예상되어 단기적으로 조정이 가능한 설비투자는 탄력적으로 운용해 나갈 것.


Q8. MX 수익성이 시장 예상치 상회한 주요 원인과 추후 전망은?
모바일 수요는 Mass시장 위주로 전년 대비 감소 했지만 프리미엄 시장은 소폭 성장했음. 당사의 1Q23 전체 출하량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전분기 대비해서는 소폭 증가함. 또한 플래그십 중심의 판매 추진으로 프리미엄 비중을 확대하였고 ASP가 인상되어 매출액이 시장 감소분 대비 선방하였음. 특히 S23 시리즈는 시장의 호평을 얻어 1Q23 매출이 전작 대비 판매 성장을 달성했음. 시리즈 내에서도 울트라 모델이 확대되었으며, 대용량 저장 공간 모델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통해 업셀링을 추진했음. 더불어서 효율화 지속으로 두 자릿수 수익을 확보했으며, 태블릿이나 웨어러블도 미출시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판매를 지속하여 1Q23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음. 2Q23에도 지역별 모델 운영을 효율화하고 업 셀링 전략을 통해 두 자릿수 수익률 유지를 위해 노력할 것.


Q9. 사파이어 래피즈 출시 이후 DDR5 수요 현황은?
DDR5를 지원하는 신규 CPU플랫폼에 대한 고객들의 채용 계획은 아직 유동적으로 수요의 불확실성이 존재함. 2Q23 기준 전체 PC, 서버향 DRAM 수요 중 DDR5 비중은 20% 초반까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당초 전망과 유사한 수준. DDR5 전환에 따른 칩 사이즈 패널티로 인한 Bit 생산성 감소는 불가피한 가운데 DDR5는 신제품으로 고객의 재고 수준이 낮아 2H23에도 추가적인 수요 성장이 기대됨. 당사는 수요 증가세에 따라 2H23에 DDR5 제품에 대한 선단공정 전환을 지속해 나갈 것.


Q10. OLED 8.6세대 공장 투자의 자세한 계획은?
OLED IT제품은 고화질 화면이 필요한 작업과 콘텐츠 소비 시간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이에 OLED 채용을 통해 제품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세트사들이 늘어나고 있음. 따라서 당사는 IT제품 대응을 위해서 수년간 대형 기판 기술, 저원가 기술 등 원가 경쟁력을 갖춘 대량 생산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기술력이 성숙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판단 하에 투자를 결정함. 세계 최초로 시도하는 기술로 정확한 일정 언급은 힘들지만 현재 기술 성숙도를 감안한다면 2~3년 뒤 본격 가동할 것으로 예상함. Capa의 경우 기존 6세대 글래스의 2배 수준으로 연간 천만대 이상의 태블릿 및 노트북 제품 등을 생산할 수 있을 것. 따라서 기존 6세대 기반 라인 대비 원가경쟁력에 우위가 있을 것으로 기대함. 핵심 SCM을 선점하고 재료 개발 노하우를 먼저 축적하는 것이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음. 과감한 투자를 통해 IT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OLED의 성공적인 전환을 추진하도록 할 것.


Q11. 당사가 생각하는 차세대 주요 메모리 기술은?
당사는 선단 공정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으며, DRAM의 경우 축적된 EUV기술을 통해 1Bnm 제품 양산 준비를 완료했고 1Bnm 기반 32GB DDR5는 연내 양산을 통해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 NAND에서는 8세대 공정 기반 1TB, 512GB 제품도 2Q23내 양산 준비 완료되어 대응할 준비가 되었음. 미래 시장 관련해서도 필요한 기술을 준비해나가고 있음. AI기술 관련 고성능, 고용량 DRAM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는 HBM2 및 HM2E를 주요 고객사들에 공급해왔고 업계 최고 성능과 저전력의 HBM3 8단 16GB, 12단 24GB제품도 샘플 출하 중으로 양산 준비를 이미 완료함. HBM3뿐만 아니라 차세대 HBM3P 제품도 2H23 출시 예정임. 또한 생성형 AI 서버에 필요한 TSV모듈에 대해서도 당사의 선단 공정 기반 고용량 제품을 활용하여 128GB이상의 서버용 고용량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임. 한편 데이터 처리량이 앞으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업계 Disaggregated 컴퓨팅 아키텍쳐 도입으로 고용량, 고대역폭을 가진 CXL 메모리에 대한 필요성이 커져 올해 들어 CXL 제품의 샘플 문의가 증가하고 있음. 당사는 2022년 업계 최초로 512GB CXL DRAM을 개발했으며, 2023년 CXL 2.0 기반 용량별 제품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음. 또한 CXL 기반의 SSD 개발을 진행하며 메모리 솔루션을 다각화하고 있음.


Q12. 최근 유럽 자동차 OEM과의 협력이 있었는데 향후 차량용 OLED 사업 전망은?
최근 전기차 부상으로 자동차용 OLED 채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차량은 단순 이동 수단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 스페이스로 변화하고 있으며, 차량 내부가 전면 디스플레이로 전환되면서 인테리어의 중요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음. 당사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에서 검증했던 홀 디스플레이, 폴더블, 언더 패널 카메라 기술 등을 차량용에 적극 도입할 것. 차량용 부품은 장기적인 사업 특성상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이 가장 중요하며 당사는 글로벌 가장 큰 규모의 OLED Capa를 보유함. 또한 안정적인 재무 역량을 갖춰 경쟁사 대비 강점이 있다고 생각함.


Q13. 스마트폰 중저가 시장 경쟁 심화 속 당사의 전략은?
당사는 A시리즈 하드웨어 스펙을 상향하는 것을 포함하여 SW, 디자인을 강화하여 중저가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음. 특히 2Q23에는 체감 경쟁력을 강화한 신제품 A54, A34 모델의 흥행에 집중할 것. 또한 5G 전환 수요가 높은 유럽, 동서남 아시아, 중남미 지역을 중심으로 사업자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A시리즈의 빠른 5G 연결성을 소구할 계획. 또한 환율 영향 등 현지 상황을 감안한 경쟁력 있는 판매가 측정과 구매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 여 수요 진작을 위해 노력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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